현대HCN, 27일 매각 관련 우선협상대상자 발표 인수 성공 시 유료방송 점유율 35.47%로 1위 굳혀KT스카이라이프 "정부와 긴밀히 협조하며 철저히 준비"
  • 장고끝에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HCN 매각 관련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

    현대HCN은 27일 방송·통신 관련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설립하는 신설회사 현대에이치씨엔 및 현대미디어의 지분매각과 관련해  KT스카이라이프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공시했다. 

    현대HCN 측은 "신설회사 매각은 물적분할 완료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당사는 물적분할에 대한 주총 결의를 완료하고 승인권한을 가진 정부에 승인 심사를 요청했다"며 "최종 본계약 체결은 정부 승인이 완료된 이후에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현대HCN의 모회사인 현대백화점그룹은 국내 유료방송시장 개편에 대응하고, 미래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 진출을 위해 현대HCN 매각을 추진 중이다.

    지난 15일 마감된 본입찰에는 SK텔레콤과 KT스카이라이프, LG유플러스가 모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HCN 매각과 관련한 금액 및 예정 일자 등은 미정이다.

    당초 현대백화점그룹이 6000억원 안팎의 매각 금액을 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통 3사의 경우 현대백화점그룹의 희망 가격과 1000억~2000억원의 눈높이 격차가 있었지만, 관련업계에선 KT스카이라이프가 6000억원에 준하는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KT 계열의 유료방송시장 점유율은 31.52%로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HCN(3.95%)을 인수하게 되면 총 35.47% 점유율로 1위 사업자 자리를 굳히게 된다. 2위인 LG유플러스 계열(24.91%)과 격차도 10%p 이상으로 벌어지게 된다.

    한편 KT스카이라이프 측은 "현대HCN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에 대해 국내 유일 위성방송사로서 방송과 방송의 M&A라는 측면에서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갖게 됐다"며 "우선 기업결합심사가 원만하고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조하면서 최선을 다해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KT스카이라이프는 유·무선네트워크 결합을 통한 양사 시너지 극대화, 방송상품 중심의 실속형 신상품 출시로 시장 경쟁 활성화 및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라며 "국내 미디어콘텐츠산업 발전을 비롯해 방송의 공적 책무인 지역성 강화와 위성방송에 요구되는 공적책무 확대, 이용자 후생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