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인증, 리뷰어 명성 획득, 페이 포인트 적립 등이 성공 요인"
-
네이버가 자사 '영수증 리뷰'를 통한 영수증 DB화 건수가 1억 건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영수증 리뷰는 영수증으로 업체 방문을 인증하고 리뷰를 작성하도록 한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기능이다.
지난해 11월 서비스 정식 오픈 이후 불과 10개월 만의 성과다. 일 평균 영수증 제출수는 65만장, 일 평균 리뷰 작성수는 40만 건에 달한다.
회사 측은 "영수증 리뷰는 OCR 기술을 활용해 영수증을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는 것 만으로 간편하게 방문인증이 가능하다"며 "작성한 리뷰가 네이버 통합검색, 업체 상세페이지, 네이버메인의 뭐하지 판, 스마트어라운드 등에 노출됨으로써 이용자는 리뷰어로서의 명성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한 것이 흥행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영수증 리뷰가 소상공인 성장을 뒷받침하는 효과적인 빅데이터로 활용돼 사업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기술 및 도구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이융성 네이버리더는 "앞으로 영수증 리뷰 이용자들은 리뷰를 더욱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고, 지역 소상공인들은 진성 리뷰를 통해 잠재고객들과 더욱 긴밀히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