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4.4조… 역대 최대기록 경신배달음식 급증… 여행·교통 감소모바일 비중 64.8%… 10조 육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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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발 코로나19(우한 폐렴) 재확산에 역대 최장기 장마, 집중호우가 겹치면서 '집콕'생활이 늘어 지난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처음으로 14조원을 넘었다.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01년 이후 최대치다.
- ▲ 모바일 쇼핑.ⓒ연합뉴스
5일 통계청이 내놓은 '8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4조3883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5%(3조1016억원) 급증했다. 증가율은 2018년 10월(30.7%)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광복절 이후 코로나19가 빠르게 재확산하면서 온라인쇼핑이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온라인쇼핑 누적액은 총 101조7531억원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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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군별로 보면 배달음식 등 음식서비스(83.0%), 생활용품(59.3%), 가전·전자·통신기기(48.8%), 음·식료품(44.4%) 등에서 늘었다. 바깥 활동을 자제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탓으로 보인다. 문화·레저서비스(-56.7%), 여행·교통서비스(-51.4%) 등은 감소했다.
-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통계청
취급 상품이 많아 여러 종류를 한꺼번에 살 수 있는 종합몰 거래액은 10조817억원, 특정 상품군을 주로 판매하는 전문몰은 4조3016억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38.2%, 7.9% 늘었다.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이 10조8537억원으로 1년 전보다 42.9% 증가한 반면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3조5296억원으로 지난해보다 4.2% 감소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조3265억원으로 조사됐다. 지난해보다 27.8% 증가했다.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온라인쇼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4.8%였다. 1년 전보다 0.1%포인트(P) 상승했다. 음식서비스의 94.4%, 가방의 78.4%, 아동·유아용품의 75.4%가 모바일쇼핑 거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