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체험가치 극대화 O4O 비즈니스 모델인 ‘LF몰 스토어’ 전국 주요 상권 내 신규 매장 오픈 본격화대리점과의 새로운 상생 비즈니스 모델 구축
  • ▲ 오규식 LF 부회장ⓒLF
    ▲ 오규식 LF 부회장ⓒLF
    LF가 신개념 O4O(Online for Offline) 모델인 'LF몰 스토어'를 전 매장으로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LF몰 스토어는 온라인몰인 LF몰과 오프라인 매장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 새로운 형태의 매장이다. LF는 모든 가두 매장을 LF몰 스토어로 전환을 추진하고 신규 매장도 오픈할 방침이다.

    LF는 온라인 유통만으로는 고객에게 충분한 ‘체험가치(Experience Value)’를 제공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과의 유기적인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사업 구조 확립 방안을 장기간 고심해 왔다.   

    이에 지난해 10월, 자사의 서울 강남권 대표 종합 가두매장인 GS강남타워점을 ‘매장에서 편하게, 온라인에서 싸게, 집에서 빠르게’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온·오프라인 통합 매장 신규 브랜드인 ‘LF몰 스토어’로 리뉴얼 오픈했으며 이후 현재까지 전국의 LF 가두 매장 20곳을 LF몰 스토어로 전환한 바 있다.

    해당 매장들은 코로나19 한파 속에서도 평균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0% 안팎의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 중이며 특히 20~30대 고객의 비중이 대폭 늘었다.

    LF몰 스토어는 기존 브랜드 상품 이외에도 피즈(Phiz), JSNY, 일꼬르소, 질바이질스튜어트 등 LF몰의 온라인 전용 브랜드(PB) 상품을 매장에서 직접 체험해보고, 또 매장 직원으로부터 자신에게 어울리는 맞춤형 코디 제안을 받아볼 수 있는 등 온라인몰에서는 불가능한 ‘고객 체험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다.

    LF몰 스토어의 전면 확대 중심에는 그 동안 LF의 혁신을 주도해온 대표이사 오규식 부회장이 있었다. 

    LF 관계자는 “기존의 방식과 틀에 얽매이기보다 당사의 이익을 먼저 내려놓고 당사가 지닌 온라인 플랫폼 및 디지털 기술, 데이터 기반 마케팅 노하우 등을 대리점주를 비롯한 사업 파트너들에게 과감하게 개방하고 나눌 것’을 강력하게 주문한 데에서 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안태한 LF 영업운영부문장 상무는 “오프라인 유통으로의 진출 기회’를 제공하는 등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상생형 사업 모델이다”라며 “LF몰 스토어를 모든 가두 매장에 적용하는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는 한편, 전국 핵심 상권 내 신규 매장 출점을 본격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