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카드결제 온라인 중심 재편오프라인 카드승인 감소… 비대면 시장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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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대면 카드결제는 감소하고 비대면 결제는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카드사들은 비대면으로 몰리는 쇼핑 수요에 맞춰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고객 잡기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16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3분기 전체카드 승인금액은 228조4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4% 증가했다. 

    거리두기 강화 조치로 오프라인 결제가 줄고 상대적으로 온라인 시장 비중이 커지면서 실내활동 관련 매출이 증가한 탓이다. 올해 7~8월 온라인쇼핑 거래금액은 지난해보다 22.4% 급증했다. 

    특히 코로나19 2차 유행으로 거리두기 2.5단계를 처음 시행했던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13일까지 카드사의 온라인 승인금액 비중은 30%에 달했다.

    코로나19 이전인 지난해 온라인 승인금액이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불과했던 점과 비교하면 카드결제가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는 의미다.

    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이달 8일부터 28일까지 3주간 길게 거리두기 2.5단계가 재시행된 만큼 온라인 카드결제 비중이 30%대 중후반까지 오를 가능성이 크다. 

    반면 오프라인 카드결제는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백화점 등 오프라인 소매 관련 업종이나 운수업·숙박업 등 이동 여행 관련 업종, 음식점·영화관 등 외부활동과 관련성이 높은 업종이 특히 타격이 크다. 

    카드사들은 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지 못하는 만큼 온라인 고객이라도 끌어들이기 위해 배달앱과 쇼핑몰 등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늘리는 추세다.

    관련된 특화된 카드를 출시하거나 온라인 쇼핑몰·종합몰에 대한 적립 및 할인을 20% 이상 큰 폭 늘리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펴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 수수료 인하에 코로나19로 소비 감소까지 겹쳐 영업 환경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내년 초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있어 비대면·온라인 시장에서의 혜택을 강화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