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고용 주체인 집배점 투입 철회본사와는 비용 논쟁, 노조와는 파업 대치"정부·본사·노조 모두 책임만 떠넘긴다"
  • ▲ 택배 자료사진 ⓒ 뉴데일리경제
    ▲ 택배 자료사진 ⓒ 뉴데일리경제
    CJ대한통운에 투입된 3000여 명의 분류지원인력이 29일부터 현장에서 빠진다. 같은 날부터 소속 택배기사 2000여 명도 파업에 돌입해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CJ대한통운은 택배 시장 점유율이 50%에 육박하는 만큼 문자 그대로 '대란'이 우려된다.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는 29일부터 지역 서브 터미널에 근무 중인 3000여 명의 분류 인력 투입을 중단한다고 27일 밝혔다. 본사로부터 지역 영업권을 위탁받은 집배점은 본사와 분류인력 비용을 분담하고 있었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10월 배송기사 과로사 대책 발표 후 3000명의 분류 인력을 투입했다. 관련 비용은 연간 500억원을 넘어선다. 회사 측 당초 방침은 필요비용 절반 이상을 부담하는 것이었지만, 연합회는 본사 부담금이 절반에 한참 못 미쳤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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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와 논쟁 중 발표된 택배노조의 파업은 문제를 키웠다. 당초 설 특수기 중 파업을 한 차례 철회했던 노조는 이날 다시 총파업 계획을 밝혔다. 

    29일부터 시작되는 파업에는 총 5500여 명이 참여하며, 이중 2000명 가량이 CJ대한통운 소속이다. 노조 측은 당초 합의안에 명시된 인력이 충분하지 않으며, 추가 투입이나 별도의 수수료 지급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분류 인력은 각 지역 집배점에서 투입하고 직접 임금을 지급하고 있다. 본사는 각 대리점에 상자당 책정된 분류 지원금을 후불 정산해왔다. 연합회 측은 주휴 수당, 초과 근무분 정산 시 당초 회사가 고려한 예산은 턱없이 모자랐다는 입장이다.

    현재 CJ대한통운에는 약 4000명의 분류 인력이 근무 중이다. 1000명은 과로사 대책 전부터 대리점 차원에서 자체 고용했던 인력이었다. 연합회 측은 29일까지 본사의 조치 없이는 투입된 3000명과 기존인력 1000명 중 상당수의 투입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 관계자는 “요즘 택배 현장은 그야말로 엉망진창”이라며 “일부 기사는 파업으로 동료와 고객에게 피해를 주고, 본사는 분류 인력 투입 책임과 비용 대부분을 전가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주도한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에 수차례 참여했지만, 의견반영 없이 만들어진 합의안에 쫓아만 갔다”면서 “과로사 합의는 정부가 정한대로, 분류 인력 투입은 본사 방침대로, 노조 파업 수습까지 대리점과 비노조 기사가 맡아야해 매우 골치 아픈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관련해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관련해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라고만 설명했다.

    업계는 이번 설 특수기에 하루 최대 2200만~2300만 상자의 택배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한다. 시장 점유율 기반 단순 예측 시 해당 물량 중 절반가량이 CJ대한통운에 유입된다. 상황이 지속될 경우 배송 지연 등 심각한 혼란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