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 통한 우편물 수령여부 확인·이력관리 기능 개발비대면 우편물 수령 편의성 제고·집배원 업무부담 경감 효과
  • ▲ 모델이 KT AI 스마트 우편함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KT
    ▲ 모델이 KT AI 스마트 우편함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KT
    KT는 브이컴과 인공지능(AI) 스마트 우편함 개발을 위한 사업협력을 체결했다고 28일 발표했다.

    AI 스마트 우편함은 KT의 스마트폰 앱과 AI 스피커 '기가지니'를 전자식 무인 우편함과 연동해 우편물 도착 알림과 우편함 이력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양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산 예방 ▲입주자의 개인정보 보호 ▲현장 집배원과 택배 기사들의 근무 여건 개선을 통한 노동 문제 해결을 위해 이번 사업개발 협력을 추진하게 됐다.

    AI 스마트 우편함 보급이 확산되면 1인 가구나 맞벌이 부부 등 낮 시간에 우편물 수령이 어려운 사람들도 스마트폰을 통해 우편물 수령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현재 등기우편은 입주자 부재 시 3회까지 집배원 방문이 의무화 되어 있었지만 AI 스마트 우편함은 등기우편도 수령할 수 있어 집배원의 노동부담도 줄일 수 있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상무)은 "코로나 환경에 맞춰 AI 스마트 우편함 서비스와 같은 비대면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고 육성해, AI 산업 생태계를 지속 확산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