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인수 및 채무 상환 활용화물 사업 호재…백신 수송 확대 기대
-
대한항공이 이달 유상증자로 자금을 확보하게 되면서 숨통을 트게 됐다. 코로나19 여파로 극심한 타격을 입은 항공업계 중에서도 나홀로 선전을 이어갈 전망이다.7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달 유상증자로 3조3159억원을 확보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1조5000억원, 4~12월 채무 상환에 1조8159억원을 활용한다.유상증자 자금으로 금융리스 8712억원, 항공기 담보부 차입 1815억원, 회사채 5202억원, 영구채 3800억원 등 4월부터 12월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 1조9528억원을 상환할 예정이다.대한항공은 유상증자에서 당초 계획한 3조3000억원을 모집하지 못할 경우 자체 자금을 활용한다는 계획이지만, 목표 금액 달성에 실패할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유상증자 신주 발행가액이 1만9100원으로 현 주가보다 40%가량 낮아 주주들이 시세차익을 노리고 유상증자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지난해 대한항공에 흑자를 안겨준 화물 사업은 올해에도 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항공은 현재 화물기로 활용 중인 여객기 12대를 포함해 총 35대의 항공기를 화물 운송에 투입하고 있다.특히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전 세계적으로 본격화하면서 백신 항공 수송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대한항공에 호재다.대한항공은 지난달 화이자 백신을 국내로 수송한데 이어 이달 말 정부가 화이자와 직접 계약을 통해 들여오는 백신도 수송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내에서 생산된 코로나19 백신을 태국, 베트남, 대만에도 수송했다.종로구 송현동 부지를 서울시에 매각하기로 잠정 합의하면서 4500억~5500억원의 추가 자금을 올해 안으로 확보할 가능성도 커졌다.대한항공이 서울시와의 합의에서 매매계약 시점을 특정하지 않기로 한 것은 송현동 부지 매각이 지연되더라도 유동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다만, 업계에서는 항공사 매출의 핵심인 여객 수송이 올해에도 회복되지 않으면서 안심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올해 6월 인수가 마무리되는 아시아나항공의 부채 역시 대한항공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지난해 대비 높은 항공유 가격과 낮은 화물 운임 역시 대한항공의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힌다.아시아나항공 인수 이후 양사의 부채비율은 927%로 대한항공 단독 기준 대비 234.1%포인트 증가하고, 유상증자로 부채를 상환한다고 하더라도 지난해 3분기 기준 대한항공이 1년 내 갚아야 할 부채는 5조2000억원에 달한다.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은 지난해 화물 수송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자산을 매각하며 체력을 키웠다"며 "여러 부정적 요인이 있겠으나 올해에도 괜찮은 실적을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