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인수 및 채무 상환 활용화물 사업 호재…백신 수송 확대 기대
  • 대한항공이 이달 유상증자로 자금을 확보하게 되면서 숨통을 트게 됐다. 코로나19 여파로 극심한 타격을 입은 항공업계 중에서도 나홀로 선전을 이어갈 전망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달 유상증자로 3조3159억원을 확보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1조5000억원, 4~12월 채무 상환에 1조8159억원을 활용한다. 

    유상증자 자금으로 금융리스 8712억원, 항공기 담보부 차입 1815억원, 회사채 5202억원, 영구채 3800억원 등 4월부터 12월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 1조9528억원을 상환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유상증자에서 당초 계획한 3조3000억원을 모집하지 못할 경우 자체 자금을 활용한다는 계획이지만, 목표 금액 달성에 실패할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

    유상증자 신주 발행가액이 1만9100원으로 현 주가보다 40%가량 낮아 주주들이 시세차익을 노리고 유상증자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대한항공에 흑자를 안겨준 화물 사업은 올해에도 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항공은 현재 화물기로 활용 중인 여객기 12대를 포함해 총 35대의 항공기를 화물 운송에 투입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전 세계적으로 본격화하면서 백신 항공 수송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대한항공에 호재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화이자 백신을 국내로 수송한데 이어 이달 말 정부가 화이자와 직접 계약을 통해 들여오는 백신도 수송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내에서 생산된 코로나19 백신을 태국, 베트남, 대만에도 수송했다.

    종로구 송현동 부지를 서울시에 매각하기로 잠정 합의하면서 4500억~5500억원의 추가 자금을 올해 안으로 확보할 가능성도 커졌다.

    대한항공이 서울시와의 합의에서 매매계약 시점을 특정하지 않기로 한 것은 송현동 부지 매각이 지연되더라도 유동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만, 업계에서는 항공사 매출의 핵심인 여객 수송이 올해에도 회복되지 않으면서 안심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올해 6월 인수가 마무리되는 아시아나항공의 부채 역시 대한항공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지난해 대비 높은 항공유 가격과 낮은 화물 운임 역시 대한항공의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힌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이후 양사의 부채비율은 927%로 대한항공 단독 기준 대비 234.1%포인트 증가하고, 유상증자로 부채를 상환한다고 하더라도 지난해 3분기 기준 대한항공이 1년 내 갚아야 할 부채는 5조2000억원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은 지난해 화물 수송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자산을 매각하며 체력을 키웠다"며 "여러 부정적 요인이 있겠으나 올해에도 괜찮은 실적을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