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사업자 SK텔레콤, 점유율 2011년 이후 처음으로 상승알뜰폰 점유율 2011년 이후 처음으로 하락1~2위 격차, OECD 평균보다 커
-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경쟁이 지난해에 비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2020년도 통신시장 경쟁상황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원은 국내 이동통신 시장을 경쟁이 미흡한 시장으로 분석했다.실제로 2019년 기준 SK텔레콤의 소매 매출액 점유율은 45.4%로 전년 대비 0.1%포인트, 가입자 점유율은 41.8%로 전년 대비 0.2%포인트 상승했다. SK텔레콤의 점유율이 높아진 것은 2011년 이후 처음이다.1~2위 사업자간 시장 점유율 격차도 전년 대비 벌어졌다. 1~2위 사업자 간 격차는 소매 매출액 기준 전년 대비 0.3% 증가한 18.3%, 가입자 수 기준 전년 대비 0.1% 상승한 15.5%로 나타났다.각 사별 가입자 점유율은 SK텔레콤 41.8%, KT 26.3%, LG유플러스 20.6%, MVNO 11.2%를 기록했으며, 매출액 점유율은 SK텔레콤 45.4%, KT 27.1%, LG유플러스 23.1%, MVNO 4.3% 등으로 나타났다.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평균과 비교해볼 때, 1위 사업자의 점유율은 가입자와 소매 매출액 기준으로 각각 4.2%, 2.5% 높다.알뜰폰 점유율은 가입자 기준 전년 12%에서 11.2%로, 매출액 기준으로 4.5%에서 4.3%로 하락했다. 알뜰폰 점유율 하락은 2011년 이후 처음이다.KISDI는 "다수의 지표가 전년보다 소폭 악화됐다. 알뜰폰 점유율이 최초로 감소하면서 경쟁 압력이 약화했다"며 "1위 사업자와 2, 3위 사업자 간 영업이익 격차가 여전히 매우 커 투자 및 요금인하 여력 등에 영향을 미쳐 장기적 경쟁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