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미디어 인수로 인기 IP 확보예스24와 JV '예스원 스튜디오' 설립청강문화산업대와 협력
  • 원스토어는 장르소설 전문출판사 '로크미디어'를 인수하고 예스24와 조인트벤처(이하 JV)를 설립하는 등 콘텐츠 플랫폼 사업을 강화한다고 31일 발표했다.

    로크미디어는 2003년 설립된 출판 전문 기업으로 판타지, 게임소설 등 장르문학 위주로 웹툰과 웹소설은 물론 일반도서 출판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콘텐츠 생산 역량을 가진 기업이다. 1200종 이상의 콘텐츠 판권과 700명 이상의 계약 작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남희성 작가의 '달빛조각사', 유성 작가의 '아크' 등의 베스트셀러를 출판한 이력을 지니고 있다. 다수의 작품이 웹툰 및 영상화가 진행 중이며 유럽, 아시아 등 12개국의 각 지역 플랫폼에 작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원스토어는 콘텐츠 풀을 대폭 확대하게 됐다. 기존 원스토어 북스의 콘텐츠도 로크미디어의 출판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확장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미 웹툰 및 영상화가 추진 중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원스토어는 국내 대표 인터넷 서점인 예스24와 함께 JV인 '스튜디오 예스원'을 설립했다. 스튜디오 예스원은 웹소설, 웹툰 전문 제작 인력을 확보해 인기 장르인 로맨스, 판타지, 무협 등 콘텐츠를 자체 제작함과 동시에 인기 작가 유치를 통한 판권 확대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양사는 웹소설, 웹툰 및 노블코믹스 콘텐츠 제작을 시작으로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등 2차 저작물의 생산 및 글로벌 사업 확장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사업 전반에서 유기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와의 제휴도 발표했다. 웹소설 및 웹툰 전문 작가를 육성 하고 글로벌 서비스 및 영상화 등이 가능한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내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제작 전용 스튜디오 구축하고 창업을 지원하며, 멘토링과 창작 지원금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원스토어 북스를 통해 발표할 수 있는 기회 및 프로모션 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원스토어는 SK커뮤니케이션즈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포털 네이트에서 선보이는 신규 서비스 '툰앤북'에 원스토어 북스의 콘텐츠들을 이달 초부터 서비스 할 예정이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원스토어는 콘텐츠 사업 역량을 대대적으로 강화하며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우뚝 서게 됐다"며 "K-콘텐츠 열풍 속에 풍부하게 보유한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발전시키며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