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SKT 양강 체제 무너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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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와 SK텔레콤이 양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던 알뜰폰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LG유플러스가 SK텔레콤을 제치고 2위를 달성한 것.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4월 말 기준 알뜰폰 가입자는 KT 망 사용업체가 502만 4313명, LG유플러스 망 사용업체가 223만 2002명, SKT 망 사용업체가 219만 40395명 순이다.전월 대비 KT는 2만 8116명, LG유플러스는 7만 7508명 증가했으며, SK텔레콤은 1만 7426명 감소했다. 만년 3위였던 LG유플러스가 2위로 올라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텔레콤이 3위로 내려간 것 역시 처음이다.지난 2018년 12월 KT의 점유율은 46.5%에서 올해 4월 기준 53.2%로 높아졌으며, LG유플러스는 9.7%에서 23.6%로 높아졌다. 같은 기간 SK텔레콤은 43.8%에서 23.2%까지 낮아졌다.업계에서는 성장이 정체된 이동통신 시장에서 알뜰폰 시장을 적극 공량하는 KT, LG유플러스와 달리, SK텔레콤은 매년 정부와 도매대가를 협상해야 하는 알뜰폰 망 의무제공 사업자로서 마땅한 방어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또한 KT가 KT엠모바일·KT스카이라이프, LG유플러스가 LG헬로비전·미디어로그 등 알뜰폰 자회사를 2개씩 운영하는 데 비해, SK텔레콤은 SK텔링크 1개만 있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