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H공사
    ▲ ⓒSH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앞으로 분양하는 주택에 대해 건축공정률 90% 시점에 입주자 모집공고를 시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해 4월 공약으로 후분양제 강화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SH공사는 기존 건축공정률 60~80%에서 공급하던 주택을 90% 완공 후 공급하기로 했다. 

    건축공정률 90% 시점에 입주자를 모집하는 SH공사 후분양 제도는 소비자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후분양은 청약자가 직접 시공현장을 살펴볼 수 있고 실물에 가까운 아파트를 확인 후 청약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선분양과 달리 부실시공 발생 시 부작용과 미분양 위험 등을 공급자가 부담하기 때문에 공급자의 자발적 안전과 품질 관리를 유도할 수 있다. 소비자는 부실시공 위험과 이에 따른 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

    소비자가 부담하는 중도금 이자 비용도 선분양보다 후분양 아파트가 적다. 입주 시기에 근접해 분양가를 결정하기 때문에 입주 시점 주택가격 하락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SH공사는 향후 수분양자의 자금 마련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입주 및 잔금 납부 기간을 연장하는 제도도 시행할 계획이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후분양제를 도입하면 부실 재해가 발생해도 시민 재산상 피해가 없다"며 "후분양제 강화는 부실 공사와 재해예방을 위한 안전경영과 책임경영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