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중요하지만… 다치지 않고 건강히 근무해야"2열연공장 통합운전실 찾아 '스마트 제철소' 총력 다짐"포스코 자부심 '세계 최고의 품질'"… 철저한 검수 당부
  • 지난 2일 포스코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이 포스코그룹의 모태인 포항제철소를 찾아 취임 첫 현장경영에 나섰다. 포스코는 지난 4일 김 부회장이 포항제철소 3제강공장을 찾아 현장 근무자들을 격려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김 부회장은 “월드프리미엄 제품의 첫 단계는 제강공정에서 결정된다”면서 “세계 최고의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포항제철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안전에 대한 원칙은 어떤 경우에도 양보되어서는 안되는 최우선 가치”라며, “생산성도 중요하지만 서두르지 말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현장 구성원 모두가 다치지 않고 건강히 근무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2열연공장으로 발걸음을 향했다. 이곳에서 그는 전체 열연 공정을 한 곳에서 컨트롤할 수 있는 2열연공장의 스마트 통합운전실을 살펴보고 스마트 제철소 구현을 위해 힘쓰는 직원들에게 덕담을 건넸다.

    김 부회장은 “2열연공장은 디지털트윈 모델 공장으로, 스마트팩토리의 모범이 되는 현장”이라며 “직원들과의 적극적인 토론을 통해 아이디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 세계 최고의 공장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마지막으로 김 부회장은 생산된 제품의 품질을 검수하는 공정시험센터에 방문하는 것으로 이날 현장 방문을 마쳤다. 김 부회장은 “포스코의 자부심은 세계 최고의 품질에서 나온다”며 “품질이 곧 제철소 명성의 근간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철저한 검수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기업시민으로서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이제까지 그래왔듯이 철강사업이 포스코그룹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다른 사업들을 견인할 수 있는 롤모델이 되어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는 선순환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오는 7일에는 광양제철소 현장을 방문해 현장 경영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2일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신속한 의사결정과 치밀한 경영관리를 위해 철강사업을 분리하여 집중할 수 있도록 경영구조를 전환하고 초대 대표이사로 김 부회장을 선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