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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업계가 상권별 특화매장으로 고객 모으기에 힘을 쏟고 있다. 차별화되고 특별한 소비 경험 제공을 통해 고객이 직접 찾아오는 매장으로 변신하고 있는 것.
2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GS25는 현재 카페형, 주류강화형, 금융특화형 등 총 4개의 플래그십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달 전북 전주에 들어선 주류강화형 매장은 전체 매출의 약 65%를 술이 차지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와인 600여종, 양주 300여종 등 1000여종의 주류를 구비하고 있어 고객들이 찾아오는 매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쿠캣 상품 전용 코너를 운영하는 서울 합정동과 수원행리단길 매장의 경우 냉동상품 매출이 타 점포 대비 평균 13배가량 높다는 설명이다.
GS25 관계자는 "연말까지 이런 플래그십 매장 10여개를 추가로 열고 소비자들이 다른 편의점이 아닌 GS25를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CU도 주류와 금융 특화 매장 등을 운영 중이다.
현재 두 곳에서 운영 중인 주류 특화 매장의 경우 일반 점포보다 와인은 8.8배, 양주는 12.6배 매출이 더 높게 나오고 있다.
하나은행과 손잡고 선보인 금융특화 매장의 매출도 기존보다 20% 가량 늘었다.
CU는 주택가에 입지한 대형 점포 위주로 주류 특화 매장을 확대하고, 금융 특화 매장은 상반기 내 2호점을 낸다는 방침이다.
세븐일레븐도 지난해 말 서울 강남구에 '와인스튜디오' 매장을 냈다.
2층 전체가 주류 판매대로 구성된 와인스튜디오 매장에는 300여종의 와인과 샴페인, 위스키, 전통주 등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대구은행과 손잡고 상반기 내 은행과 편의점의 경계를 허문 특화매장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마트24도 최근 서울 천호동에 전체 매장의 3분의 1을 술과 안주류로 채운 주류 전문 매장을 냈다.
이곳에선 와인과 위스키, 수제맥주 등 700여종의 술을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편의점에서 만나기 어려운 30만∼60만원대의 고가 상품도 판매한다.
이외 관련 업계는 일반 매장에서 민원서류 출력 서비스나 렌털 서비스, 중고나라 비대면 픽업 서비스, 세탁물 연계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고객들의 발길을 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