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 대비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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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제일은행은 올해 1분기 연결순이익이 155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1029억원)보다 522억원(50.7%)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935억 원으로 전년 동기(1344억 원)보다 591억 원(44.6%) 늘었다. 이는 주로 순이자마진 개선에 따른 이자이익 성장과 작년 4분기 대규모 특별퇴직에 따른 인건비 절감 효과 등에 기인한 것이다.

    이자이익은 꾸준한 영업기반 강화를 통한 대출자산 확대 및 순이자마진(NIM) 개선에 힘입어 전년 동기보다 16.8% 성장했다. 비이자이익의 경우 어려운 시장 여건 탓에 자산관리(WM) 부문과 금융시장 부문의 비즈니스가 주춤하면서 전년 동기보다 21.4% 감소했다.

    비용은 지난해 10월 실시한 특별퇴직의 영향이 올해부터 인건비 절감 효과로 구체화되면서 전년 동기보다 17.1% 감소했다. 대손충당금전입액은 기업여신 신용등급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53억원 줄었다.

    총자산순이익률(ROA)은 0.70%로 전년 동기보다 0.21%포인트, 자기자본순이익률(ROE)은 12.54%로 전년 동기보다 3.69%포인트 상승했다. 고정이하여신비율과 연체율은 전년 동기보다 각각 0.06%포인트, 0.01%포인트 하락한 0.18%, 0.11%를 기록하는 등 철저한 리스크 관리로 견실한 자산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

    디지털 뱅킹 분야에서는 디지털 인증 시스템의 보안성과 송금 절차의 편의성을 대폭 높이면서 은행권 통합계좌정보 서비스를 구현한 ‘SC제일은행 모바일뱅킹 앱’, 혁신적인 펀드관리 기능으로 더 간편한 WM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펀드 서비스’, 단축키로 30초 만에 해외로 송금할 수 있는 ‘모바일 외환 서비스’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모바일 금융 서비스로 고객의 디지털 니즈에 부응하고 있다. 

    또 2021년 10월 공식 출범한 제3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에도 주주사로 참여해 지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한편 2022년 4월 8일에는 현대카드와 전략적 파트너십 양해각서(MOU)를 맺고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의 협업을 통한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뿐만 아니라, 양사의 전략 분야인 프리미엄 부문에서도 서로의 강점과 노하우를 결합해 특별한 혜택을 담은 상품과 서비스를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