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송량 전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증가
  • ▲ 제주항공 화물비행기. ⓒ제주항공
    ▲ 제주항공 화물비행기.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12일 국적 LCC(저비용항공사) 처음으로 도입해 운용하고 있는 화물기가 시장에 안착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지난 6월 20일 인천~하노이 노선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화물수송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후 일본 도쿄(나리타), 중국 옌타이로 노선을 확장하며 운항 횟수를 점차 늘려 10월 현재 하노이 주 6회, 도쿄 주 4회, 옌타이 주 6회를 운항하고 있다.

    화물기 취항 첫 달인 6월 242톤에서 7월 920톤, 8월 952톤, 9월 1060톤으로 매월 수송량을 늘리면서 총 3174톤의 화물을 실어 날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 화물수송전용 여객기를 통해 780톤을 운반한 것에 비해 4배 이상 증가했다.

    노선별로 살펴보면 지난 6월 가장 먼저 운항을 시작한 인천~하노이 노선에서 가장 많은 2192톤, 7월부터 운항을 시작한 인천~도쿄(나리타) 노선에서 770톤, 8월부터 운항을 시작한 인천~옌타이 노선에서 212톤을 각각 수송했다.

    주요 품목은 전자상거래물품, 의류, 기계부품 등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현재 운용중인 여객기와 동일한 기종으로 화물기를 운영해 비용 절감과 기단 운영 효율성이 높다”며 “중단거리 노선(아시아권)의 수요 공략에 집중해 제주항공만의 화물 영역을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미국 보잉사가 발표한 ‘세계 상용시장전망 2022~2041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항공화물 물동량은 연간 4.1% 성장할 전망이다. 지난해 9월 발표한 보고서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전자상거래 채택이 가속화되면서 항공화물 시장은 더욱 빠른 성장 추세를 보일 것으로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