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조치·타임라인 등 입장 차, 공방 시작보상 논의 시작, 구상권 청구 관건‘초동 조치 적합성’ vs ‘대고객 전파 충실’ 맞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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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와 SK(주) C&C가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중단 사태의 원인과 책임을 두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와 SK(주) C&C는 화재 발생 인지 시점을 놓고 엇갈리고 있다. 이는 향후 사고 책임과 계약 등의 해석을 두고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어 양측의 대립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소속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이 두 기업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판교 데이터센터 지하 3층 전기실 배터리에서 불이 난 시점은 오후 3시 19분이다. 이후 3시 22분 소화 설비가 작동했고, 카카오는 5분 뒤인 3시 27분 인프라에 원인 불명의 장애가 생겼다는 것을 인지했다.

    SK(주) C&C는 화재 발생 약 14분 뒤인 오후 3시 33분에 ‘화재로 인한 전력 계통 이상’으로 카카오 등 고객사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즉각 데이터센터 입주 고객사에 비상 연락망을 통해 공유했다는 설명이다. 반면 카카오는 3시 40분에서 42분 사이 SK(주) C&C측에 먼저 유선으로 연락하는 과정에서 화재 발생을 인지했다고 밝혀 입장이 엇갈린다.

    화재 이후 데이터센터 전력 차단과 소통 과정에서도 두 기업의 입장은 상반된다. SK(주) C&C는 4시 52분 전체 설비에 대한 전원 차단 결정이 내려질 때 고객사에 안내를 충실히 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카카오 측은 SK(주) C&C에서 전원차단 결정을 알리기 전에 이미 3만 2000여대 서버 대다수 전원이 끊긴 상태였다고 주장한다.

    카카오는 여전히 SK(주) C&C 측과 조율하는 부분이 없다는 입장이다. 고객사 고지 여부나 전원 차단 의사결정 과정, 불을 끈 방법 등 SK(주) C&C 측의 초동 조치의 적합성 여부가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의원실 제출 자료에 타임라인이 다른 건 정확한 조사 결과가 나오면 명확해질 부분”이라며 “SK(주) C&C 측으로부터 화재 발생에 대해 연락을 받지 못한 부분은 맞고, 전원 차단 여부와 상관없이 이미 서버 대다수가 사용 불가능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SK(주) C&C 측은 데이터센터 담당자 당일 통화기록을 제출하며 대고객 화재 전파를 명확히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소방관계자로부터 물을 사용한 화재 진압이 불가피하다는 통보를 듣고 고객사에 전원 차단을 알린 후 협의했다는 설명이다. SK(주) C&C 관계자는 “사고 조사 부분은 경찰당국에서 하고 있고, 보상에 대해서는 아직 카카오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는 않다”며 “복구는 첫날부터 현장에서 긴밀하게 협조하면서 진행하고 있고, 전력 복구도 마쳤다”고 말했다.

    SK(주) C&C는 사고 발생 사흘 후인 18일 밤 기준 95%의 전력공급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당시 서버 중 9000여대가 여전히 전원이 차단됐다고 설명해 복구 과정에서도 두 기업은 엇박자를 내고 있다.

    데이터센터 관련 임대차 내역 등 기업 간 계약 내용은 기밀로 취급돼 서버 다운으로 인한 서비스 장애 등 문제 발생 시 손해배상을 사전에 약정했는지 알 수 없다. 카카오는 다른 SK(주) C&C 데이터센터 입주사와 함께 표준계약을 적용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19일 기자간담회서 “양측이 사고 원인을 두고 공방한다는 데 대해 특별히 대응은 하지 않고 있다”며 “면책 조항이 어느 부분까지 돼 있는지가 중요하고, 이에 따른 해석 여지가 있어 적용하는 데 양 사간 주장이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가 각 서비스별 보상안을 내놓고 있지만, 피해자들의 불만이 커지며 집단 소송으로 번질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금융권에서 추산한 카카오의 일 매출 피해 규모는 약 220억원 이지만, 이용권이나 아이템 외 추가로 보상금을 지급하면 손실 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카카오는 17일 공시를 통해 "우선적으로 서비스의 정상화 이후 카카오와 카카오 주요 종속회사 손실에 대한 손해배상 논의를 SK(주) C&C 측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태의 원인과 대처를 놓고 카카오와 SK(주) C&C의 공방은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카카오가 계열사 서비스 보상을 둘러싼 구상권 청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책임 소재에 따른 과실 비율을 따지는 부분이 중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24일 과방위 국감에는 데이터센터 화재의 원인과 대처에 대한 미흡 사항을 질의하기 위해 각 사 대표가 참석할 것으로 예정돼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