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운영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2015년부터 총 227개 스타트업 지원계열사 협업, 컨설팅, 투자유치 등 혜택
  • 올 상반기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스타트업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KB금융
    ▲ 올 상반기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스타트업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KB금융
    KB금융그룹은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 및 기술역량, 협업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 향후 사업 성장 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총 25개의 스타트업을 올해 상반기 'KB스타터스'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KB금융은 지난 1월 30일부터 3월 3일까지 KB스타터스 프로그램에 참여를 신청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계열사 임원들의 심사를 통해 20개사를 선발했고,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창업진흥원과 함께 공동 운영중인 창업도약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로 5개사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25개 스타트업은 최근 챗GPT 열풍으로 주목받고 있는 AI분야를 비롯해 모빌리티, 신재생에너지 거래, 펫 산업, ESG, 프롭테크,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향후 KB금융은 생성형 AI를 다루는 '뤼튼테크놀로지스'와 함께 AI 기술을 활용해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고, 동물병원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엠디티'와는 펫보험 상품 설계를, 디자인 교육을 통해 발달 장애인을 콘텐츠 아티스트로 양성하는 '키뮤'와는 장애인 채용 연계 솔루션을 활용한 ESG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혁신 기업에 대한 지원은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윤종규 회장의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투자 및 사업화,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등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사회와 동반 성장하는 상생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금융은 2015년부터 금융권 최초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KB스타터스를 운영해오고 있다.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성장 단계별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에 선발한 25개 업체를 포함 지금까지 총 227개의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스타트업은 ▲KB금융 계열사와의 협업 ▲내·외부 전문가 경영 컨설팅 ▲투자 유치 ▲글로벌 진출 ▲채용 지원 등 성장 단계별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서울(강남)에 위치한 320평 규모의 스타트업 전용 공간에 입주할 수 있다.

    한편, KB금융은 이달 말 KB스타터스와 KB금융 계열사와의 1:1 현장미팅과 투자유치를 위한 IR 발표가 동시에 진행되는 '피치데이'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