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트남 의료 인공지능 포럼 열어의료 AI 확산 및 치료기기 개발 지원 소개디지털 전환 기업 에이아이파크 등 참가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정부가 한국 기업의 의료 인공지능 및 디지털 전환 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기회를 위해 베트남 정부와 협력에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베트남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한-베트남 의료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포럼세션에서 과기정통부는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 일상화 ▲초거대 인공지능 경쟁력 강화 방안 및 의료 인공지능 확산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 지원 등의 내용을 발표했다. 베트남 과학기술부는 베트남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 전략 및 정책을 소개했다.  

    이어진 Biz 세션에서는 베트남 하노이 의대병원, 베트남 국립 암연구소에서 추진 중인 인공지능 도입 연구와 그간의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국내 의료 인공지능 기업 ▲루닛(흉부·유방 영상판독) ▲크레스콤(슬관절염 등) ▲제이엘케이(뇌질환 등)는 베트남 현지 의료현장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디지털 전환 기업 에이아이파크는 ‘다국어 디지털 휴먼을 통한 영상 제작의 혁신’을 설명했다. 메타빌드는 ‘디지털휴먼 서비스 플랫폼’을 소개했고, 솔트룩스는 ‘인공지능 기반 대국민 민원 서비스 혁신’에 대해 발표했다. 

    베트남 시장 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을 위한 1대1 사업 상담회도 진행됐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차관은“이번 포럼을 통해 양국이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이 베트남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