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 조기 지급… 실질적 도움 집중채무 정상화 프로그램… 재기 발판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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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카드는 소상공인 및 취약 차주를 지원하기 위해 총 3000억원 규모의 상생 금융 지원을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하나카드의 이번 상생 금융지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금융 취약계층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활동으로 하나금융 그룹의 ESG 경영 전략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다. 금융지원 활동은 ▲유동성 지원 ▲'Re:born' 대환대출 ▲신용대출 금리우대 ▲소상공인 마케팅 등이 있다.

    소상공인의 자금 유동성 확보 및 지원을 위한 매출대금 조기지급 프로그램이 있다. 이는 매입일 기준 'D+1일'에서 'D+0일'로 하루 앞당겨 즉시 지급하는 것으로 하나카드 영세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원한다. 현재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자금 회전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이라는 설명이다.

    다음으로 금융취약계층의 정상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연 1500억 원 지원 규모의 채무 정상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기존 금리 대비 50% 인하한 고정금리 7%에 최대 60개월까지 분할상환이 가능하도록 한 'Re:born' 대출을 출시하고 연체 대금 감면율도 기존 20~60% 수준에서 30~70%까지 수준까지 10%p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높은 금리로 인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연 1500억 원 지원 규모의 신용대출 금리우대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연 소득 2000만 원 이하, 연 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 중 신규로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최대 1000만 원까지 고정금리 9.4%에 이용할 수 있다.

    하나카드의 상생 금융지원은 다음달부터 시작해 매출대금 조기지급 프로그램을 올해 연말까지 그리고 나머지 지원 프로그램은 내년 7월까지 1년간 실시할 예정이다.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의 어려운 현실에 깊이 공감하고 당사가 세심하게 지원할 수 있는 활동들이 무엇인지 진심으로 고민했다"며 "이번 지원활동을 통해 소상공인, 취약계층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마중물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