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ONE AND LIBERTY' 개선사항 담은 프로듀서의 편지 공개베타 테스트 피드백 반영해 전투 및 성장 시스템 적극 개선이용자 의견 청취 공간 마련 …자동사냥, 자동이동 제거
  • 엔씨소프트가 신작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THRONE AND LIBERTY(이하 TL)’를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대폭 개선했다.

    12일 TL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안종옥 PD에 따르면 지난 5월 국내 베타 테스트에서 확인된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자동 사냥’ 시스템을 삭제했다. 

    공격과 이동을 동시에 할 수 없었던 전투 방식도 변화한다. 조작 경험을 저하시킨다는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이동과 전투가 동시에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변경했다.

    엔씨는 이외에도 ▲방향을 지정하거나 특정 지점을 타격하는 새로운 타입의 스킬 추가 ▲분쟁 지역 외 캐릭터 간 충돌 제거 ▲방향 전환 조작 응답성 개선 ▲초반 보유 스킬 추가 ▲스킬 습득 속도 개선 등 다채로운 전투를 위한 개선 사항이 적용됐다.

    무기 시스템을 개편해 TL 고유의 ‘무기 스왑(Swap, 교체)’ 특성도 강화한다. 자유로운 무기 조합을 가능하게 하는 스탯 체계, 무기 패시브 스킬 조정, 장비 제작 및 강화 재료 습득처 확대 등이 대상이다.

    빠르고 다채로운 성장을 위해 콘텐츠 개편도 진행했다. 이용자는 ▲성장 구간 사냥 비중 축소 ▲지역 이벤트 경험치 보상 상향 ▲파티 인스턴스 던전과 모험 콘텐츠 확장 ▲성장 피로도 감소를 위한 레벨업 시간 단축 ▲스킬 강화와 장비 성장에 필요한 재료 습득처 확대 및 습득률 상향 등 변화한 TL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TL은 이용자의 의견을 추가로 듣기 위해 ’TL에게 말한다’ 게시판을 마련했다. 이용자는 게시판을 통해 TL의 개발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