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적립 건수 및 포인트 사용 증가세고물가로 인해 부담 커지며 이용 늘어CU, '짠테크' 소비 돕는 기능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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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가파른 물가 인상으로 알뜰 소비 문화가 확산되며 편의점에서 포인트 적립 및 사용 건수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12일 BGF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멤버십 포인트 적립과 사용 건수 신장률이 최근 5개년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멤버십 적립 건수는 2019년 13.0%, 2020년 14.2%, 2021년 16.1%, 2022년 15.9% 등 매년 상승해왔다.특히 고물가로 인해 장바구니 부담이 커진 올해의 경우 23.1%로 전년 대비 7.2%P 증가했다.멤버십 포인트의 사용률도 최근 큰 폭으로 증가했다. 멤버십 사용 건수 신장률은 2019년 9.4%, 2020년 10.1%, 2021년 9.2%, 2022년 10.3% 등 10% 근처를 머물다가 올해 17.8%까지 증가했다.포인트 적립과 사용률이 늘어나는 만큼 단골고객 지수도 증가하고 있다. CU의 단골고객 매출액의 전년 대비 신장률을 보면, 2019년 16.9%, 2020년 18.9%에서 2021년 21.6%, 2022년 20.0%, 올해 25.4%로 증가했다.고물가로 인해 지출 부담이 커지면서 현금이나 신용카드 결제 대신 포인트를 활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CU는 어플리케이션인 포켓CU를 통해 짠테크 소비를 돕는 다양한 기능들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엔 고객의 쇼핑 편의와 합리적 소비를 돕기 위해 자체 선불충전 간편결제 서비스 ‘CU머니’를 론칭했다.단골 고객 확보와 신규 고객 창출을 목표로 업계 최초 앱테크 기능인 ‘포인트 충전소’도 운영 중이다.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해 CU 멤버십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일상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수익을 창출한 뒤 바로 CU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BGF리테일 관계자는 “기존 편의점의 가장 큰 경쟁력인 접근성을 바탕으로 고물가 시대 쇼핑 혜택과 매출 증대를 위한 멤버십 활용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