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금융 등 일회성 비용 증가…총수익 늘었지만 순익 줄어유명순 행장 “어려운 여건 속 핵심 비즈니스 견고한 성장세”
  • ▲ ⓒ한국씨티은행 제공.
    ▲ ⓒ한국씨티은행 제공.
    한국씨티은행은 올해 1분기 2987억원의 총수익과 73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다고 16일 밝혔다. 

    총수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9% 증가했으나 당기순이익은 민생금융지원 등 일회성 비용으로 인해 같은 기간 13.6% 감소했다.

    1분기 총수익 2987억원 중 이자수익은 2059억원으로 순이자마진 개선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금융 부문의 대출자산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감소했다. 

    1분기 NIM(순이자마진)은 2.93%로 작년 1분기 2.60%보다 0.33%포인트 상승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0.05%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비이자수익 928억원으로 집계됐다. 수수료 수익 및 채권·외환·파생상품 관련 수익이 늘며 전년 동기 대비 31.9% 증가했다.

    올해 1분기 비용은 작년 1분기(1550억원)보다 10.6% 늘어난 1714억원을 기록했다. 민생금융지원 등 일회성 영업외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라는 게 은행 측의 설명이다.

    1분기 대손비용은 소비자금융 부문의 미래경기전망을 반영한 충당금의 추가 적립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36.3% 증가한 324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말 기준 고객 대출 자산은 소비자금융 부문 단계적 폐지 영향으로 작년 1분기보다 38.4% 감소한 11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예수금은 같은 기간 27.9% 줄어든 18조2000억원, 예대율은 47.2%를 나타냈다.

    유명순 은행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핵심 비즈니스는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씨티그룹의 독보적인 글로벌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금융 솔루션을 바탕으로 기업금융그룹의 총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