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R&D 성과 점검올해 1단계 기술개발 종료 … 내년 기술 고도화로 2단계 추진3개 분야, 4개 핵심기술로 연구개발 … 자율주행·데이터 수집 등
  • ▲ 지난달 27일 경기 안양시가 운영하는 자율주행버스 '주야로'가 운전자 개입 없이 운전 중이다. ⓒ뉴시스
    ▲ 지난달 27일 경기 안양시가 운영하는 자율주행버스 '주야로'가 운전자 개입 없이 운전 중이다. ⓒ뉴시스
    정부가 운전부터 위기 대응까지 인공지능(AI) 시스템으로 운용되는 '자율주행 핵심기술' 연구개발 현장 점검에 나섰다. 내년에는 실제 도로에서 본격적인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송상훈 정보통신정책실장이 20일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연구개발 현장인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글로벌 R&D(연구개발)센터와 판교지역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은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조성을 목표로 총 5대 전략 88개 과제를 과기부와 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경찰청 4개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다부처 협력 사업이다.

    융합형 레벨4+는 차량과 ICT(정보통신기술), 도로가 융합해 고속도로·교차로·비·눈·안개 등 다양한 운행가능영역(ODD)에서 모든 운행 조작과 위기 대응을 시스템이 수행되는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뜻한다.

    혁신사업은 2단계로 구분돼 추진한다. 1단계를 통해 레벨4+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클라우드 ICT 융합 요소기술을 확보하고, 실제 도로와 리빙랩(생활 실험실) 실증 등 2단계를 거쳐 확보된 기술을 상용화 가능한 수준으로 고도화 할 예정이다.

    과기부는 1단계 사업을 통해 5대 전략 분야 중 차량 융합 신기술, ICT 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생태계의 3개 분야를 4개의 핵심기술 분야로 그룹화해 연구개발을 추진했다.

    그룹별로 보면 △A그룹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지능 SW(소프트웨어) 개발 △B그룹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개발 △C그룹 자율주행차량 통신·보안 △D그룹 자율주행 검증 시뮬레이션 기술개발 등이다.

    내년부터는 혼잡한 도로에서 위험 상황을 최소화하고 목적지까지 효율적으로 운행하기 위한 본격적인 실증이 이뤄진다. 이를 위해 AI 판단 기술 강화, 자율차 공유서비스를 위한 보안 기술 추가 확보를 통해 자율주행 Lv4+ 상용화 기반 기술을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

    올해 사업의 1단계 기술개발 종료 예정에 따라 송상훈 정책실장은 연구 현장을 방문해 연구성과를 점검하고 성공적인 2단계 착수 준비를 독려했다.

    송상훈 정책실장은 "실제 도로 운행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관계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성공적인 실증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개발과 검증에 힘써 달라"며 "과기부는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조성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