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회원제 창고형 마트 샘스클럽서 판매 나서9월 내 13만6000봉, 연간 62만봉 수출 목표"중국 내 K-푸드 확산 계기로 삼을 것"
-
풀무원이 중국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에 냉동김밥을 수출하며 중국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에 나선다.12일 풀무원식품은 국내 식품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중국거대 유통채널인 샘스클럽(Sam’s Club)에서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수출 제품은 ‘Tuna KimBap’(한식 참치김밥)으로 참치김밥 3줄을 1봉으로 묶어 판매한다. 중국 전역 49개 지점을 보유한 거대 유통 샘스클럽 전 지점에서 최근 판매를 시작했으며 9월까지 총 13만6000봉, 낱개로 환산하면 40만줄 이상의 김밥이 중국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연간 약 62만봉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글로벌 시장에서 김밥은 가성비가 뛰어나고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한 끼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대표 K-푸드로 자리 잡고 있다. 풀무원은 중국 시장에도 김밥의 잠재적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판단, 중국 내 K-푸드 확산을 위해 냉동김밥 수출을 추진했다.지난해 숏폼 영향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김밥 붐’이 지속되는 점을 고려할 때 쌀밥이 익숙한 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 시장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메인스트림 채널에서 냉동김밥이 찾아볼 수 없었던 중국 현지 상황도 수출에 기여했다. 풀무원은 중국 시장 내 K-푸드 확산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냉동김밥을 주목하고 샘스클럽에 입점을 적극적으로 제안하였고, 샘스클럽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수출에 속도가 붙었다.풀무원은 그동안 쌓아온 냉동밥 제조 노하우를 토대로 제품 개발에 착수했으며, 중국법인에서는 적극적인 현지 영업,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선제적으로 샘스클럽 입점을 확정 지을 수 있었다.제품 패키지에도 ‘K-STREET FOOD(K-스트리트 푸드)’라는 엠블럼을 삽입하여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대표 한식임을 강조했다.풀무원 관계자는 “샘스클럽에서 검증되는 냉동김밥 실적을 바탕으로 타 채널로도 확산하고 한식 밥 카테고리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이번 냉동김밥 수출을 중국 냉동 K-스트리트 푸드를 선점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