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간 커뮤니티 스토어 9개 개점총 기부금 45억원… 다채로운 사회공헌 활동10주년 기념 온·오프라인 이벤트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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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벅스 코리아가 2014년 처음 선보인 이익공유형 매장 ‘커뮤니티 스토어’가 개점 10주년을 맞았다고 4일 밝혔다.

    커뮤니티 스토어는 점포에서 판매되는 모든 품목마다 300원씩을 기부금 명목으로 적립해 파트너 기관(NGO)에 전달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차별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사회공헌 3대 테마인 ‘청년’, ‘환경’, ‘전통문화’에 따라 선정되고 있으며 현재 전국에 총 9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파트너 기관들은 각 매장의 설립 목적에 맞게 기부금을 활용한 중장기적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최초의 커뮤니티 스토어인 대학로점은 스타벅스 코리아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손잡고 지난 2014년 10월 개점했다. 최근 10년간 20억원의 기부금을 활용해 총 101명의 청년인재들에게 장학금, 인턴십, 해외연수 등 청년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호점 성수역점부터 9호점 환구단점까지 스타벅스 코리아는 ▲장애 인식 개선 ▲자립준비청년 지원 ▲전통시장 상생 ▲국가유공자 후손 지원 ▲친환경 프로그램 전개 ▲취업 준비 청년 지원 ▲국가유산 보호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관심사와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스타벅스 코리아가 파트너 기관에 전달한 금액은 총 45억원에 이른다. 단순 기부금 지원을 넘어 스타벅스 코리아는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그간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그림 공모전과 전시회 개최, 자립준비청년의 자립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전통시장 인프라 개선 봉사활동 등 다채로운 활동을 펼쳤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커뮤니티 스토어 개점 10주년을 맞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10주년 기념 영상에 댓글을 게재한 참여자 총 100명을 대상으로 선물을 증정하는 댓글 이벤트를 오는 11월 10일까지 진행한다.

    오프라인 이벤트도 열린다. 11월 4일 오전 10시부터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인 대학로점에서는 커뮤니티 스토어에서 구매한 영수증을 지참하고 유튜브 댓글을 남긴 고객 선착순 200명을 대상으로 텀블러를 증정한다.

    스타벅스 코리아 관계자는 “앞으로도 스타벅스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 발전을 지원하는 커뮤니티 스토어 오픈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