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피해365센터 홈페이지 운영AI 이용자 피해 선제적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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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이용자 피해 신고창구'를 온라인피해365센터 홈페이지에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신고창구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이용 관련 피해·불만 사항을 접수 받는다. 이용자는 365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 메뉴 중 'AI피해신고' 버튼을 클릭해 피해를 신고할 수 있다.또한 AI 피해 신고 전에 365센터 전화 및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 피해 신고 절차 등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AI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불만사항, 기타 개선의견 등을 누구나 익명으로 제보·제안할 수 있는 '제보' 기능도 마련했다.AI 피해 신고가 접수된 이후에는 365센터 상담원이 피해유형별 적절한 대응․ 조치방안 등을 확인해 안내한다. 이후 피해지원 경과 확인 및 추가 도움 필요사항 지원 등을 제공하게 된다.방통위는 축적된 이용자 피해 및 불만 다발 사례 관련 자료를 향후 AI 서비스 이용자보호 정책·제도 수립 등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연계할 계획이다.신영규 방통위 방송통신이용자정책국장은 "이용자 중심의 AI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마련 등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