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케이베뉴'(K-Venue)' 입점사 대상 수수료 면제 정책 종료내년 2월 1일부터 수수료 업계 최저 수준 부과신규 입점사 대상 3개월 무료 수수료 정책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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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리익스프레스가 기존 '케이베뉴'(K-Venue)' 입점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수수료 면제 정책을 종료하고 내년 2월부터 기존 입점사들에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를 부과한다. 신규 입점사 대상으로 3개월 수수료를 면제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시장과 상생’을 이어가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31일 발표했다. 이를 통해 플랫폼 경쟁력 강화 및 서비스 혁신을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알리익스프레스 측은 "지난 2023년 10월 한국 전용 상품관인 ‘케이베뉴를 론칭하면서 입점사 대상으로 시행한 수수료 면제 정책은 예정대로 종료된다"면서 "2025년 2월 1일부터 기존 입점사를 대상으로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 정책이 적용된다"고 밝혔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신규 및 중소기업 판매자를 위한 새로운 수수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5년 2월 1일 이후 신규 가입한 판매자는 입점일 기준 90일, 약 3개월 동안 수수료가 면제된다. 

    이는 중소기업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연간 판매액(GMV)이 5억원 이하인 중소기업 판매자는 운영하는 스토어 한 개에 대해서 최대 1년까지 50%의 수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 같은 혜택으로 더욱 많은 판매자가 비용 절감, 매출 확보, 판로 확장 등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판매자와 소비자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향후 발생되는 수수료를 재투자할 계획이다.

    케이베뉴의 성장으로 판매자와 상품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알리익스프레스는 수수료 재투자를 통해 플랫폼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판매자와 소비자의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집중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판매자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도 이어갈 계획이다. 

    알리익스프레스가 케이베뉴에서 1000억 원 상당의 쇼핑 보조금을 지원하는 ‘1000억 페스타’ 등 다양한 보조금 혜택을 지속 진행한다. 

    또한 알리익스프레스는 판매자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근 고객 센터의 판매자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했다. 

    지난 16일부터 온라인 인스턴스 메시지 방식을 적용하면서 편의성을 강화하고 매주 모든 판매자를 위한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이커머스 산업 및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중소기업을 포함한 국내 판매자 파트너들과 상생하기 위해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가 동반 성장하는 상생형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