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와 게임 특화 LLM 협력의사 확인 … 협력 논의 중”AI 적용된 CPC 통해 ‘인조이’ 개발 … 펍지에도 도입 계획‘인조이’ 등 신작 흥행 자신감 “5년 내 매출 7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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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크래프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과 샘 울트먼 오픈AI CEO와 만나 게임에 제공할 수 있는 게임 특화 대형언어모델(LLM)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김 대표는 11일 크래프톤 2024년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지금까지 엔비디아와 논의 해온 것이 온디바이스에서 동작 여부였다면 오픈AI와는 하이퍼퀄리티 LLM이나 유사한 모델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이야기 했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게임 특화된 LLM에 대한 협력의사를 확인했고 실무선에서 향후 어떻게 협력할 건지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김 대표는 지난 4일 한국을 찾은 샘 울트먼 CEO와 게임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회동을 진행한 바 있다.실제 다음달 출시를 앞둔 라이프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에서는 엔비디아와 협력해 개발한 CPC(Co-Playable Character: 협동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를 선보일 예정이다. ‘인조이’는 사람처럼 특성과 성격, 감정을 지닌 CPC ‘스마트조이’가 적용 됐다.김 대표는 “‘인조이’의 경우 라이프 시뮬레이션 게임이라 300명이 넘는 캐릭터의 기획자가 모든 롤을 입력해야 하고 길고 복잡해야 자연스럽다”며 “우리는 LLM을 통해 훨씬 자연스럽고 사람 같은 시뮬레이션 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이어 “스마트팬을 통해 NPC에게 특징을 부여하면 다양한 시뮬레이션 상황을 만들 수 있다”며 “2차적 컨텐츠로 확산될 거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펍지(PUBG) IP에도 CPC가 도입된다.김 대표는 “펍지는 구조가 좀 더 복잡해서 말을 듣고 이해하고 계획 세우는 등 여러 개 언어모델 등의 시스템 구현 중”이라며 “현재 그래픽카드 메모리 요구사항 높아서 이를 최적화하는 일을 하고 있다. 베타서비스로 검증 후 내년 도입하려고 한다”고 말했다.준비 중인 신작에 대한 기대도 보였다.김 대표는 신작에 대한 기대감을 묻는 질문에 “빅 IP를 기대하는데 결과적인 것이라 가능성을 보고 있다”며 “‘인조이’는 라이프시뮬레이션으로 높은 비주얼과 퀄리티, 자유도 등 색다른 경험의 확대를 고민하면서 만들었고 ‘서브노티카2’는 수중 생존이라는 유니크한 장르로 기존보다 경험을 더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한편, 이날 크래프톤은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매출 2조7098억원, 영업이익 1조1825억원을 기록해 각각 전년 대비 41.8%, 54.0%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고의 실적이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크래프톤은 5년 내 매출 7조원, 기업가치 2배를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