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분기 상표권 출원 및 사업목적 추가입점업체 그린워싱 리스크 대비 선제적 가이드라인 제공"지속 가능한 패션 생태개 구축에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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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신사가 국내 패션 기업 최초로 ‘그린워싱(Green-washing)’ 문제를 방지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그린워싱이란 친환경적이지 않은 제품 또는 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활동을 친환경적인 것처럼 표현하는 것을 일컫는다.

    앞서 무신사는 무신사 스탠다드 일부 상품명에 적용한 표현이 그린워싱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정부 조사를 받았고, 이에 따라 경고 조치를 받아들여 즉각 문제를 해결했다.

    무신사는 자체 브랜드 상품 중 문제 사례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임직원의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입점 브랜드가 정확하고 투명한 상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무신사는 자체적으로 마련한 ‘입점 브랜드를 위한 그린워싱 가이드’와 관련해 외부의 전문 법무법인 자문을 마쳤으며, ‘무신사 스탠다드’를 포함한 자체 브랜드에 대한 적용을 시작으로 2분기 내에 전체 입점 브랜드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가이드라인은 ▲환경성 표시·광고 8대 기본 원칙 ▲그린워싱 셀프 체크 리스트 ▲틀리기 쉬운 환경성 관련 표현 ▲환경성 관련 표시·광고 위반 사례 ▲환경 관련 국내외 주요 인증 등 5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무신사는 이번 가이드라인을 무신사, 29CM, 솔드아웃, 무신사 글로벌 등 현재 운영 중인 플랫폼에 입점된 브랜드 전체에 공유하고 준수 여부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한다는 계획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지속 가능한 패션 생태계 구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