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선심용 득표 정책 … 민간기관·소비자는 '악순환' 고리새출발기금 신청자 지난달 12.5만명 … 채무액 20조원 돌파"빚 탕감 공약, 신뢰가 자본인 금융시장 질서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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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김문수 국민의힘 대선후보.ⓒ뉴데일리DB
대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금융권에선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정치권의 '선심성 빚 공약'을 우려하고 있다. 진영을 가리지 않고 표심을 겨냥한 채무 조정 또는 빚 탕감 공약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도덕적 해이 심화, 성실 채무자에 대한 역차별 가능성은 물론, 금융사의 부담이 증가하면 소비자에 대한 상환리스크 전가 등 부작용이 뒤따를 수 있어 경고의 목소리가 이어진다.◇김문수 "채무조정 등 금융지원" … 이재명 "빚 탕감"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유력주자들은 대선을 앞두고 저마다 소상공인 또는 취약차주들의 채무 관련 선심성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김문수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소상공인 관련 공약으로 정책자금 확대 등 '특별 융자'에 방점을 찍었다. 김 후보는 최근 토론회에서 김 후보는 "소비 진작을 위해 확실하게 많은 지원을 하고 소상공인은 채무를 조정하고 금융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구체적으로는 매출액이 급감한 소상공인에 대해 생계방패 특별융자, 경영안정자금 지원 확대, 새출발 희망 프로젝트 지원금 확대 등 '소상공인 응급 지원 3대 패키지'를 구상했다.소상공인 채무 조정 및 금융부담 완화 프로그램인 새출발기금 역할을 확대하고, 지역신용보증재단 및 소상공인진흥공단을 통해 연간 30조원(보증 20조원·자금 10조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낮추겠다는 계획이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한층 더 노골적인 '빚 탕감'을 주장하고 나섰다. 그는 토론회에서 "채무 조정을 넘어 정책자금은 상당 부분 탕감이 필요하지 않느냐"면서 "불경기에는 정부가 조정 역할을 해야 한다"고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의지를 드러냈다.이 후보는 12·3 비상계엄으로 인한 피해 소상공인 지원 및 경영 부담 완화 등을 비롯해 코로나 19 정책자금 대출에 대해선 채무조정 또는 빚 탕감을 제시했다. 또한 저금리 대환대출과 이차보전 등 정책자금을 확대하고 소상공인 맞춤형 장기분할상환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의 지원책을 내걸었다.지원 대상을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범위를 2020년 코로나 팬데믹부터 지난해 말 비상계엄까지 잡으면 550만 자영업자가 사실상 모두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분석이 따른다.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따르면 새출발기금 신청자는 지난달 기준 12만5738명으로, 채무액은 20조3173억원에 달한다. 이 후보가 내건 채무 탕감 공약이 실현된다면 20조원 이상의 지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득표 위한 선심성 공약 … 금융사·소비자에겐 '그림자'이처럼 채무를 조정하거나 없애주겠다는 대선판의 공약을 바라보는 금융권의 표정은 어둡기만 하다.정치권의 '빚 탕감' 구호가 성실한 채무자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부를 수 있고 빚을 갚지 않아도 된다는 '도덕적 해이'를 확산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다.또한 정치권의 선심성 지원책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NICE평가정보에 따르면 정책자금을 이용하는 자영업자는 2019년 말 2.2%에서 올해 2월 19.7%로 급증했다. 이로 인해 잠재적 부실률도 증가하고 있으며, 정책금융이 도리어 자영업 시장의 구조조정을 지연시키는 등 시장 왜곡을 초래한다 분석이 나온다.한 금융사 종사자는 "빚 탕감 같은 공약은 성실하게 빚을 갚는 채무자들만 바보 만드는 꼴"이라며 "표를 얻기 위한 정치권의 무책임한 공약이 신뢰가 자본인 금융시장을 왜곡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빠르게 새로운 기회를 자구할 수도 있는 자영업의 구조조정을 지연시키고, 코로나 지원 등 명목으로 연명하다 부실 문제가 심화하면 또 다시 정책지원을 요구하는 등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정치권의 탕감 주장이 도리어 금융소비자들의 이익을 악화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도 나온다.채무자들 사이에서 '빚을 갚지 않아도 나라가 다 갚아준다'는 인식이 확산되면 금융사로서는 일반 대출에서도 상환리스크를 소비자에게 더 전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서지용 상명대 경영학과 교수는 "민간 기관에서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부실 문제가 발생하면 일반 정상 차주 또는 일반 예금자들에 대해 가격 전가를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서 교수는 이어 "성실 차주에 대한 역차별과 형평성 문제, 도덕적 해이 유발 가능성은 물론이고 정부가 대리 채권 형태로 계속 갚아주게 되면 정부 재정도 적자가 되고 부실의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