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영업익 30% 성과급 주장… 인당 1억653만원주4일제, 64세 정년연장, 임금피크제 폐지도 요구업계 "지속 가능성 고려한 협상 태도 필요한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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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그룹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임금·단체협상 과정에서 회사 측에 1인당 1억 이상의 성과급과 주4일제,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고 나서 재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성과급 규모의 경우 기아의 작년 영업이익의 약 3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요구가 도를 지나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1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영업이익 30% 수준의 성과급, 주4일 근무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임금교섭 요구안을 지난 11일 사측에 전달했다. 요구안의 핵심인 임금과 성과급과 관련해 기아 노조는 기본급을 최소 14만1300원 인상하고, 영업이익의 30%를 조합원(전 종업원)에게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지난해 기아의 영업이익은 12조6771억원으로 영업이익의 30%는 3조8031억원이다. 기아 직원 수는 약 3만5700명으로, 노조 측 요구안대로라면 1인당 약 1억653만원의 성과급을 요구하는 셈이다.기아는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지만 올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로 인해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월부터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차량에 대해 품목관세 25%를 적용하고 있다.기아 노조의 이번 요구는 ‘귀족 노조’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 노조가 경제 불확실성과 글로벌 경쟁 심화 속에서 과도한 요구를 내놓으며 기업과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강남훈 한국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회장은 “우리 자동차 업계가 직면한 전기차 캐즘, 미국 고관세, 중국차와의 경쟁 심화 등 대내외적 어려움이 어느 때보다 심각해진 현실 상황을 고려하면 노측의 요구는 현실을 도외시한 과도한 요구로 보인다”며 “한국 차 산업이 위기에 있는 만큼 어느 때보다 합리적인 노사 교섭과 산업 현장의 노사 안정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성과급뿐만 아니라 주4일제와 정년 연장 요구도 논란의 중심에 있다. 노조는 지난해 요구안에 주 4.5일제 근무제를 포함했으나 사측과의 논의에서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올해는 이보다 더 강력한 주4일제를 주장하고 나선 것으로, ‘일단 지르고 보자’는 식의 요구란 지적이 나온다.기아 노조는 또 국민연금 수령 연한인 만 64세까지 정년 연장, 임금피크제 폐지, 정년퇴직자를 재고용하는 베테랑제도 폐지, 근무시간 일부를 노조활동에 할애하는 타임오프제 철폐, 해고 조합원 원직 복직, 대법원 판결에 따른 전 조합금 위로금 2000만원 지급, 장기근로자 우대 포상에 5년 근속, 40년 근속 추가 등을 요구안에 포함시켰다.정년 연장과 임금피크제 폐지 등은 청년 고용 기회를 축소시킬 우려가 있고, 이는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이어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현대차 노조도 올해 정년을 만 60세에서 최장 64세로 연장하는 내용을 요구 사항에 담았다.업계에서는 올해 현대차와 기아를 포함한 현대차그룹의 노사 협의가 순조롭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노조가 지난해 회사의 호실적을 근거로 요구안의 수위를 높였지만, 현재 관세 대응과 중국 저가 차량과의 경쟁 등 사업 환경이 녹록지 않아 타협안을 찾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업계 관계자는 “기아 노조의 이번 요구는 단기적 이익을 위한 ‘떼쓰기’로 비춰질 여지가 크다”면서 “기업의 성과는 노사 협력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지, 일방적인 요구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협상 태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