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 압박' 속 손실 눈덩이 … 7월 손해율 5년 만에 90% 돌파 '경고등'누적된 원가 부담에 "한계" … 증권가 "2026년은 인상 사이클 진입" 전망4년 연속 보험료 인하의 역설…美·日은 원가 따라 요율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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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보험료가 내년 하반기부터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재명 대통령의 상생금융 압박에도 불구하고 손해보험사들이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8일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2026년 하반기부터 자동차보험 요율 인상이 시작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 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전망의 배경엔 손보사들의 극심한 실적 악화가 있다. 실제로 지난 7월 역대급 집중호우와 폭염이 겹치면서 대형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최근 5년 새 처음으로 90%를 돌파했다. 삼성화재·현대해상·DB손해보험·KB손해보험 등 대형 4개사의 7월 평균 손해율은 92.1%로, 손익분기점으로 여겨지는 80%를 크게 웃돌았다. 

    올해 상반기를 봐도 자동차보험을 운영하는 9개 손보사 중 절반이 넘는 5곳이 이미 적자를 기록했다. 한화손해보험은 손실 폭이 10억 원에서 97억 원으로 커졌고, 메리츠화재는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했다. 흑자를 낸 대형 4개사마저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70%나 급감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연간 자동차보험 적자 규모는 6000억 원을 넘어 2019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수익성이 이처럼 악화한 가장 큰 원인으로는 정부의 상생금융 기조에 따른 4년 연속 보험료 인하'가 꼽힌다. 손보사들은 당국의 압박에 2022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1~2%씩 보험료를 내렸지만, 그 사이 정비공임과 부품 가격, 경상환자 진료비 등 원가는 꾸준히 상승하며 손실을 키웠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상생금융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필수보험인 자동차보험의 지속가능성을 해칠 정도로 적자가 누적되고 있다"며 "원가 상승분을 최소한이라도 반영하는 요율 조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해외에서는 이미 원가 상승을 보험료에 탄력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자동차보험료가 16.5% 오른 데 이어 올해도 7.5% 인상됐고, 일본 역시 주요 보험사들이 올해 3~5%대 인상을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손보사들의 재무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2026년 하반기부터는 금융당국도 '물가 안정'보다는 '시장 안정'에 무게를 두고 요율 인상을 용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다만 요율이 정상화되기 전까지 손보업계의 실적 부진과 운전자들의 부담을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