궐련형 전자담배 과세체계, 일반 연초와 동일한 '포괄적 재설계'세금 부담으로 인한 가격 인상 가능성 … '저가형 담배' 수요 등 대응 갈려일본, 전 세계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침투율 가장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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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가 2026년부터 연초와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단계적 세금 균등화를 시행한다. 이에 따라 궐련형 전자담배의 연초 대비 가격 경쟁력이 사실상 전무해지게 된다.현재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으로 꼽힌다. 일본 시장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침투율은 50%에 육박하며, 도쿄 등 주요 도시에서는 이미 과반을 넘어서며 전자담배가 기존 연초를 대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제 변경으로 인한 주요 글로벌 담배 제조사들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026년부터 단계적 세금 균등화에 나선다. 해당 계획은 단순한 과세액 인상이 아니라 과세 방식 자체의 구조를 재조정하는 것이 특징이다.목표는 가열식 담배의 소비세와 국가담배세 등을 단계적으로 상향해 일반 연초와의 세부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함이다.세부적인 일자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일본 재무성은 2026년 4월과 10월 두 차례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2027년 이후에는 일반 담배에 대한 세금도 인상한다.이번 과세정책 변경의 가장 큰 특징은 궐련형 전자담배에 사용하는 ‘스틱’ 과세 방식을 기존(가격+스틱 수)과는 다른 무게 기반으로 변경한다는 점이다. 이는 소용량 패키지 제품을 출시하는 방식으로 과세를 회피하는 꼼수를 차단하기 위함이다.처음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이 일본에 아이코스를 론칭했던 2015년에는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 과세 비율은 일반 담배의 20~30%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당시 스틱이 파이프담배 등 저과세 카테고리로 분류됐기 때문이다.이후 2018년 10월 세제개편으로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 전용 과세항목이 마련돼 과세 격차는 60%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이후 2022년 세법 동일 과세가 공식화되면서 궐련과 동일한 수준까지 올라왔다. 다만 이는 과세금액에 대한 변화만 있었을 뿐 과세 구조나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구매하는 가격에는 차이가 있었다. 팩(일반담배)와 스틱(궐련형 전자담배)의 환산 방식과, 소매가 및 소비세 등 복합적인 요소가 별도로 취급됐기 때문이다.즉 이번 과세체계 변경은 온전히 일반 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의 세제 구조를 동일하게 ‘포괄 재설계’하겠다는 의미다. -
- ▲ 신바시역 궐련형 전자담배 전용 흡연 부스 모습. 아이코스 이용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2024.10.20)ⓒ조현우 기자
세제 개편으로 가장 큰 변화는 소비자 가격 인상이다. 세금인상과 더불어 패키징을 통한 세금 감면이 불가능해지는 만큼, 이 부담분을 소비자 가격에 반영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현재 일본 내 기업의 대응 방식은 갈리고 있다. 올해 1월 BAT는 럭키스트라이크와 켄트 제품의 판매 가격을 20엔 인상한 바 있다. 궐련형 제품이 아닌 일반 담배 가격을 올려 이를 완충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반면 JT(Japan Tobacco)는 자사 궐련형 전자담배 브랜드 강화와 동시에 저가형 담배(360~400엔대)에 대한 수요를 흡수하겠다는 전략도 내비쳤다.현재 필립모리스와 함께 일본 시장에서 릴 하이브리드 등 궐련형 전자담배를 선보이고 있는 KT&G로서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번 세제 개편으로 저가 스틱이나 경량 스틱 제품의 경우 가격 메리트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즉 ‘가격 경쟁’이 아닌 ‘브랜드 가치 경쟁’으로 옮겨간다는 의미다.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 전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에 대한 소비 수요가 늘어날 수는 있겠지만 일시적일 것”이라면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일반담배나 저가형 담배로 옮겨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이어 “일본의 경우 유명 기기(아이코스 등)에 호환 가능한 스틱만을 생산하는 기업들도 많은데, 이런 브랜드의 경우 모두 시장 재편에 휩쓸릴 것”이라면서 “브랜드가 중요해지는 시장이 올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