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4명 "쓰겠다" … 청년·개인투자자 유입 기대온라인 플랫폼 판매 허용·증여세 비과세 등 4대 정책과제 제시해외주식 쏠림 속 '국내 증시 활성화' 대안으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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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마스·생일 등 기념일 선물로 특정 상장주식을 모바일 기프티콘 형태로 주고받는 '주식 기프티콘' 도입에 대한 국민 기대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이용 의향을 밝힌 가운데 한국경제인협회는 국내 증시 저변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과 규제 특례를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국내 증시 활성화를 위해 '주식 기프티콘 서비스' 도입을 국무조정실에 건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주식 기프티콘은 특정 국내 상장주식을 모바일 기프티콘 형태로 발행해 타인에게 선물하는 신개념 금융투자 서비스로 현금성 금융투자상품권이나 동일 증권사 내 주식 이전 방식의 기존 ‘주식 선물하기’보다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경협이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40대 이하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4.8%가 주식 기프티콘 도입 시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주식 투자 경험자의 경우 이용 의향이 54.7%로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의 47.8%는 주식 기프티콘이 청년층 등 개인투자자 유입을 확대해 국내 증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식 기프티콘을 활용하고 싶은 상황으로는 생일(29.6%)이 가장 많았고, 명절·크리스마스·연말연시 등 시즌성 기념일(19.1%), 자녀·지인 투자 교육(18.0%), 졸업·입학·취업 등 학업·진로 관련 기념일(17.4%) 등이 뒤를 이었다. 한경협은 ‘기념일 선물’이라는 일상적 소비 경험이 주식 투자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출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경협은 서비스 정착을 위해 네 가지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온라인쇼핑 플랫폼에서 주식 기프티콘을 유통·판매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등 규제 특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행 제도에서는 주식 기프티콘 판매가 투자중개업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어, 인가를 받지 않은 비금융 플랫폼의 참여가 제한된다.

    또 제3자 간 주식 기프티콘 무상 선물이 증여로 간주돼 세 부담이 발생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연간 250만원 한도 내 증여세 비과세 특례 도입을 제안했다. 이는 현행 주식 양도소득 기본공제 수준에 맞춘 것이다.

    유통 수수료 부담을 낮추기 위한 저수수료 공공플랫폼 구축과 함께, 일정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간편결제 등 결제수단 다변화도 과제로 제시했다.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카드 결제 제한으로 소비자 편의성이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월 이용한도 설정 등 보완책을 병행해 허용하자는 취지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크리스마스나 생일에 주식 기프티콘을 선물하는 문화가 정착되면 개인투자자 저변 확대와 함께 국내 증시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민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과 기업사랑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제도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