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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골프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골프존>이,
점주들를 상대로 [갑의 횡포]를 부렸다는 혐의를 포착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조사에 착수했다.
골퍼들의 인기를 등에 업은 <골프존>은,
무차별적으로 스크린골프 기기를 판매하고,
구입한 사업자들에게 과도한 [업그레이드 비용]을 강요했다는 것이
[시장지배력 남용] 혐의의 골자다.
<골프존>은,
급성장 하며 스크린골프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5년만에 3배 성장해 지난해 2,89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23.8%로,
코스닥 상장기업 평균 14.09%를 훨씬 웃돈다.
이러한 놀라운 성장 이면에는 [갑의 횡포]가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골프장을 운영하는 점주가,
[업그레이드 비용] 떠넘기기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
<골프존>은,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비용을 1년만에 50%나 올렸다.
지난해 3월 기계 1대당 2천만원이었던 비용은,
7개월만인 10월에 2천5백만원으로 인상됐다.
올 4월에는 다시 1천만원을 인상해,
현재 업그레이드 비용은 기계 1대당 3천5백만원에 이른다.
"스크린 골프업계 특성상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업그레이드 하지 않으면 손님들이 다른 연습장에 뺏기기 때문이다.
터무니없이 인상된 업그레이드 비용을 강요당하고 있다."
- 업계 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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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후죽순 스크린골프 연습장이 생기면서,
점주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2008년 1,700여개였던 스크린 골프연습장은,
올해 5,900여개로 급증했다.
동네에 하나씩 있다는,
프랜차이즈 빵집 개수보다 많은 수치다.
사방 1.5km내에 16개의 매장이 검색되는가 하면,한 개 동에 30개 매장이 난립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
뿐만 아니다.
기계판매를 위해,
중고기계의 유통을 방해한 정황도 포착됐다.
<골프존>은,
중고기계를 사용하는 사업장에,
업그레이드비용을 500만원 더 비싸게 물렸다.
때문에 중고시장에서 <골프존>기계는,
절반이하로 떨어졌다.
"<골프존>은 전형적인 [갑 횡포]를 부리고 있다.
업그레이드라는 명목으로 비용을 점주들에게 전가시키고 있다.
시장지배력을 남용하며 중고시장까지 축소시키고 있다."
-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상직 의원(민주당)<공정위>는 앞서 지난 1월,
약관심사 대상 28개 조항 중 절반인 14개 조항에 대해,
위법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골프존>에 사진시정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공정위 대전사무소>는,
대전시 유성구 소재 골프존 본사에 대해,
시장지배력을 남용해 점주들에 횡포를 부렸는지,
현장조사에 착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