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 급성장…스크린골프 시장 90% 점유 1대당 3천500만원 ‘업그레이드 비용’ 강요

  • 스크린골프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골프존>이,

    점주들를 상대로 [갑의 횡포]를 부렸다는 혐의를 포착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조사에 착수했다.

     

    골퍼들의 인기를 등에 업은 <골프존>은,

    무차별적으로 스크린골프 기기를 판매하고,

    구입한 사업자들에게 과도한 [업그레이드 비용]을 강요했다는 것이

    [시장지배력 남용] 혐의의 골자다.

     

    <골프존>은,

    급성장 하며 스크린골프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5년만에 3배 성장해 지난해 2,89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23.8%로,

    코스닥 상장기업 평균 14.09%를 훨씬 웃돈다.

     

    이러한 놀라운 성장 이면에는 [갑의 횡포]가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골프장을 운영하는 점주가,

    [업그레이드 비용] 떠넘기기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


    <골프존>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비용을 1년만에 50%나 올렸다.

     

    지난해 3월 기계 1대당 2천만원이었던 비용은,

    7개월만인 10월에 2천5백만원으로 인상됐다.

     

    올 4월에는 다시 1천만원을 인상해,

    현재 업그레이드 비용은 기계 1대당 3천5백만원에 이른다.

     

    "스크린 골프업계 특성상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업그레이드 하지 않으면 손님들이 다른 연습장에 뺏기기 때문이다.

    터무니없이 인상된 업그레이드 비용을 강요당하고 있다."


      - 업계 관계자


     

  • ▲ 최근 3년간 골프존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현황
    ▲ 최근 3년간 골프존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현황


    최근 우후죽순 스크린골프 연습장이 생기면서,

    점주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2008년 1,700여개였던 스크린 골프연습장은,

    올해 5,900여개로 급증했다.

     

    동네에 하나씩 있다는, 

    프랜차이즈 빵집 개수보다 많은 수치다.


    사방 1.5km내에 16개의 매장이 검색되는가 하면,

    한 개 동에 30개 매장이 난립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

     

    뿐만 아니다.

    기계판매를 위해,

    중고기계의 유통을 방해한 정황도 포착됐다.

     

    <골프존>은,

    중고기계를 사용하는 사업장에,

    업그레이드비용을 500만원 더 비싸게 물렸다.

     

    때문에 중고시장에서 <골프존>기계는,

    절반이하로 떨어졌다.

     

    "<골프존>은 전형적인 [갑 횡포]를 부리고 있다.

    업그레이드라는 명목으로 비용을 점주들에게 전가시키고 있다.

    시장지배력을 남용하며 중고시장까지 축소시키고 있다."


    -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상직 의원(민주당)


    <공정위>는 앞서 지난 1월, 

    약관심사 대상 28개 조항 중 절반인 14개 조항에 대해, 

    위법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골프존>에 사진시정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공정위 대전사무소>는, 

    대전시 유성구 소재 골프존 본사에 대해, 

    시장지배력을 남용해 점주들에 횡포를 부렸는지, 

    현장조사에 착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