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지원책 마련 후 10월 테스트 판매 예정 B2C 이외 B2B 판매 추진 및 마케팅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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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가 중소기업청과 손잡고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수출판로 지원에적극 나선다.해당 기업은여성용 한방생리대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주)웰크론헬스케어>과싱크선반과 건조대 전문 업체인<㈜대명아이넥스> 등,지난 8일 민관 관계자들로 구성된<우수 중소기업 印尼 진출 선정위원회>로부터새롭게 채택된 총 26개 우수 중소기업이다.지난 26일 <롯데마트>는자카르타 본사에서김영균 동남아본부장 주재로<중소기업 판로지원 확대> 대책 회의를 진행했다.기존 <K-HIT Plaza>를 통한 홍보와현지 인허가 획득 지원 등국내 중소기업들의 현지화를 위한다양한 노력을 병행할 계획이다.이런 지원 배경에는일각의 인도네시아 금융시장 불안 우려에도 불구,현지 <롯데마트>가두 자리수의 급속한 신장을 거듭하는 등현지 한국 기업과 상품들에 대한 반응이좋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롯데마트>의 올 1~7월 인도네시아 법인 매출은23.8%가량 신장했다.기존점 기준으로도 11% 가량으로두 자리수의 신장을 기록하고 있는 상태다.특히, 한국산 김과 쌀의 경우현지 교민 위주로 판매되던 것과는 달리인도네시아 현지민들도 먹기 시작해,올해 7월까지 김은 39%, 쌀은 22% 가량매출이 늘어나는 추세다.한국 라면과 음료도 각각14%, 13% 가량 전년 대비 신장했다.<롯데마트>는이번에 선정된 기업들과세부적인 품목 및 운영방안 등의조율을 거쳐,이르면 10월부터 테스트 판매에들어갈 계획이다.우수 상품들은기존 B2C 판매뿐만 아니라B2B 판매를 위한 마케팅 지원도 강화해현지의 대형유통업체인 <알파마트>, <F마트> 등에 대한추가 입점 및 홈쇼핑 채널을 판매도 적극 추진하고다양한 현지 전시회 참여를 지원할 방침이다."국내 중소기업들이 법과 규제도 다르고시장과 고객도 낯설어,해외 진출에 머뭇거릴 수밖에 없었던불안함에 대해공감하고 있다.”"다소 어려움은 있지만국내 우수 중소기업들이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지속적으로 다양한 기회들을마련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윤주경 인도네시아 법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