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과장 브레이크, 에어벡 등 잇단 [리콜] 현대차 발목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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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품질 경영]이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30일 미국 소비자전문지 [컨슈머리포트]에 따르면
    [2013 차량 신뢰도 조사]에서
    현대·기아차의 신뢰도가 동반 추락했다.

     

    <컨슈머리포트>는
    매 년 신차 구매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브랜드와 차량에 대한 신뢰도를 평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 조사에서
    <현대차>는 [21위]를 기록하며
    지난해보다 4계단 떨어졌고,
    <기아차> 역시 16위로 6계단이나 떨어졌다.

     

    이같은 <현대차>의 신뢰도는
    매년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미국에서 품질에 대한 신뢰를 잃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현대차>는
    지난 2009년 신뢰도 조사에서 [8위]를 기록한 이후
    [2011년 11위],
    [2012년 17위]로 매년 추락을 멈추지 않고 있다.

     

    게다가 브랜드별 모델 평가에서
    현대차의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 [제네시스 쿠페]가
    [최악의 모델]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는 품질경영을 중시하는 현대차로써 매우 아쉬운 대목이다.

     

    특히 <정몽구> 회장이
    신형 제네시스 출시를 앞두고 유럽 생산법인을  순회하며
    "고품질의 자동차로 브랜드 신뢰도를 강화하라"
    강력 주문하고 나섰지만
    개선 없이 매년 추락하는 등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번 현대차의 신뢰도 하락은
    지난해 발생한 [연비 과장]과
    잇단 [리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미국 환경보호청(EPA)로부터
    [차량에 표시된 연비를 실제보다 과장했다]는 판정을 받아
    미국 소비자들의 공분을 산 바 있다.

     

    또 지난 4월에는 [브레이크등 스위치 및 에어백 결함]으로
    190만여대를 리콜했다.

    이어 7월에는 미국 판매 중인 [그랜저]에서
    [에어백 센서 오작동]이 발견돼 5,200대를 리콜했고,
    8월에는 차체와 충격흡수장치 사이 연결부품인 [크로스멤버 부식 결함]으로
    [쏘나타]와 [아제라] 차량 23만9,000대를 리콜했다.

    또 [제네시스] 차량 2만7,500대도 곧 리콜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 신뢰도 조사 1위는 <렉서스>가 차지했다.
    이어 <토요타> 2위, <아큐라> 3위, <아우디> 4위,
    <마츠다> 5위, <인피니티> 6위 , <볼보> 7위,
    <혼다> 8위, <GMC> 9위, <스바루> 등이 10위권을 기록하는 등
    미국에서 [일본차의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