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9만3천대 판매, 점유율 7.8%
1월 7.7% 이후 최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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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기아차]가 올해 10월 미국시장에서
    다소 주춤한 모습이다.

     

    지난 1월 7.7%대의 시장점유율을 보인 이후,
    9개월 만에 최저점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5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정래삼 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한달 간 미국 자동차시장에서
    현대기아차총 9만 3,000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또 점유율은 7.8%를 기록했다.

     

    판매량 자체는
    지난 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0.6% 증가했으나,
    시장점유율은 올해 1월 이후 최저점을 찍었다.

     

    현대기아차 개별적으로 살펴보면
    [현대차]는 지난해보다 6.5% 증가한
    5만 4,000대를 판매해 4.5%의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기아차]는 전년보다 6.4% 감소한
    4만대 판매에 그치면서 3.3%의 점유율을 보였다.

     

  •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이와 달리 미국시장에서
    미국과 일본의 빅3 업체들은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미국 완성차 업계의 메인 3개업체인
    [GM], [포드], [크라이슬러]는
    전년 대비 매출액이 각각 15.7%, 14.2%, 10.7% 성장했다.
    점유율 역시 각각 18.8%, 15,8%, 11.5%를 기록했다.

     

    일본의 빅3
    [도요타], [혼다], [닛산]도
    전년 대비 매출이 각각  8.8%,7.1%,14.2% 늘었으며,
    점유율 역시 각각 14.1%, 9.5%, 7.6%를 차지했다.

     

  •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현대기아차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난 8~9월 국내 노조의
    [주말 특근 거부]와 [파업] 여파로 인해
    [스포티지R],
    [쏘렌토] 등 인기차종들의 물량 공급이 지연되면서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인 것이다."


    이밖에도 업계에서는
    기존 모델들의 인기도 자체가 예전만 못한 것은 물론,
    [기아차]의 경우 현대차 보다 풀체인지 모델 출시 싸이클이 더딘 점도
    부진에 한 몫 거들었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