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최근 비리 사태 불구 소비자 신뢰 여전시장점유율 1위 신한카드, 국민카드 제치고 1위 탈환생·손보, 증권사는 [삼성 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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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은행], [신한카드],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신뢰를 주는 금융사로 뽑혔다.

     

    10일 [금융소비자연맹] (상임대표 조연행)은
    소비자 직접 투표로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를 뽑은 결과
    위 5개 회사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투표는
    17개 은행, 8개 카드사, 24개 생명보험사, 14개 손해보험사, 24개 증권사 등
    총 87개 금융사를 대상으로
    지난 10월 1일부터 11월 25일까지 56일간
    금소연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투표를 통해
    총 1,442명이 참여했다.

     

     

    [KB국민은행] 건재 과시

     

    가장 믿음직한 은행으로 선정된 국민은행은
    26.1%의 득표율을 보이며
    4년 연속 1위의 영예를 누렸다.

     

    최근의 비리사태로 인해
    전년 35.8%에 비해 9.7% 하락했으나,
    여전히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은행] 17.8%,
    [우리은행] 12.8%,
    [IBK기업은행] 10.4% 등이 뒤를 이었다.

     

    전년 2위였던 [NH농협은행]은
    5위로 밀려났다.

     

     

    시장점유율 1위 [신한카드], 1위 탈환

     

    시장점유율 1위에도 불구하고
    전년 [KB국민카드]에게 1위를 내줬던 [신한카드]는
    23.1%를 득표하며 가장 믿음직한 카드사로 선정됐다.

     

    [KB국민카드] 17.9%,
    [현대카드] 16.6%,
    [비씨카드] 13.7%,
    [삼성카드] 11.9% 등이 뒤를 이었다.

     

     

    보험사, [삼성천하]

     

    생명보험, 손해보험 부문은
    [삼성생명], [삼성화재]가 1위에 선정됐다.

     

    삼성생명은 전년 31.3%에서 29.7%로 약간 하락했으나,
    14.2%를 득표하며 2위를 차지한 [교보생명]과의 격차가 컸다.

     

    [푸르덴셜생명] 9.5%,
    [흥국생명] 9.1% 등이 뒤를 이었다.

     

    전년 3위였던 [한화생명]은 5위로 하락했다.

     

    [삼성화재] 역시
    전년 29.0%에서 28.4%로 득표율이 다소 떨어졌으나
    부동의 1위를 유지했다.

     

    전년 3위였던 [현대해상]은 올해 17.8%로
    전년 2위 [동부화재](12.4%)를 밀어내고 2위를 차지했다.

     

    [메리츠화재] 11.5%,
    [흥국화재] 6.0%,
    [LIG손해보험] 5.8% 등이 뒤를 이었다.

     

     

    [삼성증권] 압도적 1위

     

    [삼성증권]은
    전년 17.3%보다 4.9% 상승한 22.2%로 1위를 차지했다.

     

    전년에 이어 2위를 지킨 [신한금융투자] (8.9%)과의 격차가 컸다.

     

    전년 13위였던 [대우증권]은
    10단계 상승하며 3위로 올라섰고,
    전년 3위였던 [동양종합금융증권]은
    [동양사태] 여파가 반영돼 17단계 하락하며 20위로 크게 추락했다.

     

    2013년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시상식은
    오는 13일 오후 6시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에서
    금소연 창립 12주년 기념식과 함께 열린다.

     

    금소연은
    소비자가 금융사를 선택할 때
    은행은 [BIS 비율, 접근성, 이미지, 금리]를,
    카드사는 [수수료, 서비스, 연계성, 금리],
    보험사는 [규모, 안전·건전·수익성, 민원, 평판],
    증권사는 [안정성, 수수료, 편리성, 이미지]
    4가지 기준을 중점적으로 고려할 것을 제시했다.

     

    “2013년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는
    소비자의 높은 관심과 직접 참여로 선정된 결과다.


    이는
    금융사가 소비자 중심의 사고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바라는 것으로 해석된다.


    금융사도
    소비자의 이런 바람을 반영한
    소비자중심의 경영을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


       - 금융소비자연맹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