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일수록 '제값 받기' 강조…품질로 승부 "신형 제네시스·쏘나타로 수익성·인지도 두토끼 잡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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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제공=현대차
여름휴가도 반납한 채 미국으로 출국해 현장경영을 펼치고 있는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중대형 신차 판매를 늘려 '환율 파고'를 넘어설 것을 주문했다.
정몽구 회장은 5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파운틴밸리시에 위치한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신사옥을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으며, 현지 자동차 시장 상황과 마케팅 전략 등을 점검했다.
특히 정 회장은 일본 업체들이 엔저를 바탕으로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판촉 공세를 강화하며, 현대∙기아차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집중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회장은 현대·기아차가 경쟁 업체들의 가격정책에 휘둘리지 말고 중심을 잡을 것을 강조했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내실을 더욱 탄탄히하고, 품질로 승부를 봄으로써 중대형 차급의 판매를 늘려 위기를 극복하자는 것이다.
현지 임직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정 회장은 "경쟁 회사가 할인정책을 펼친다고 지금껏 우리가 어렵게 쌓아온 '제값 받기' 노력을 헛되이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근 미국시장에 선보인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는 가벼우면서 강도가 높은 고장력 강판이 대거 적용돼 차의 기본 성능을 크게 높인 차"라며 "이러한 중대형 신차들의 판매를 늘려 환율 등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한다면 미국 시장에서 지속 성장이 가능한 브랜드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회장이 제네시스와 쏘나타 등 신차 판매 확대를 강조한 것은 원고-엔저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고부가가치 차량인 중대형차 판매를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증대는 수익성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만큼 제네시스, 쏘나타 등 신차들의 성공이 현재 현대∙기아차가 미국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을이루기 위한 핵심 열쇠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어 기아차 미국법인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정 회장은 "앞으로 미국 시장에 출시될 카니발, 쏘렌토 후속 등 신차들에 대해서도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공격적이고 창의적인 마케팅을 준비하라"고 선제적 대응 자세를 강조했다.
정 회장은 업무보고를 받은 뒤 작년 말 완공된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신사옥과현대차 미국디자인센터를 둘러보며 현지 직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판매법인과 디자인센터 방문을 마친 정몽구 회장은 현대∙기아차 미국 생산기지가 위치한 앨라배마와 조지아로 이동해 현지 생산차량들의 품질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