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한 패밀리 미니밴… 360 비전 시스템 눈길
  • ▲ 유러피안 스타일의 미니밴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한불모터스
    ▲ 유러피안 스타일의 미니밴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한불모터스

     

    프랑스 감성을 물씬 풍기는 시트로엥이 국내 시장을 처음 공략한 DS3의 바통을 이어 미니밴 '그랜드 C4 피카소'로 레저 차량 시장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공식 출시 당시 디젤 7인승 MPV(다목적차량)라는 점에서 유독 주목을 받은 차다. 국내에 불고 있는 가족 단위의 레저 열풍에 경제성과 실용성이 어필했기 때문이다. 공식 수입원 한불모터스가 올해 1000대 판매 목표를 자신한데는 이같은 시장반응도 한 몫했다. 작년 시트로엥 브랜드 전체 연간 판매 대수(476)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수준이다.

    최근 영업 일선의 분위기는 공급 부족으로 인한 고객 이탈을 걱정할 정도라는 게 회사측 귀띔이다, 도심은 물론 고속도로 주행을 통해 느낀 'C4 피카소는 기본기에 충실한 '미니밴의 정석'이었다.

    유러피안 스타일 "확트인 시야 매력적"=C4 피카소는 화려함을 잔뜩 강조한 요즘 차들에 비하면 심플한 유선형의 깔끔함과 단정함이 묻어나온다. 전향적인 프랑스 스타일이다. 어설픈 크로스오버보다 MPV라는 장르에 충실한 모습이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보수적이지만 앞 유리 아래 쪽부터 이어지는 아치형 루프는 커다란 앞 유리를 두드러지게 하는 동시에 운전자에게 넓은 시야를 제공한게 눈에띈다. 

    전면부는 LED 주간등같은 최첨단 헤드램프에서 그랜드 C4 피카소의 스타일이 더욱 강조됐다. 

    실내에서도 보수적인 이미지는 이어진다. 계기판과 센터페시아 등은 실용적이면서도 간결한 느낌이다. 각 기기의 배치는 조작이 편리하다. 특히 시각적으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파노라믹 윈드 스크린과 대형 글래스이다. 이 둘을 포함, 차량 내에서 밖을 볼 수 있는 면적은 총 5.70m2에 달해 다른 차량에서 느낄 수 없는 뛰어난 개방감을 선사한다.

  • ▲ 유러피안 스타일의 미니밴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한불모터스

     

    안락한 주행 감각에 "연비도 경쟁력"=시승한 C4 피카소는 2.0디젤 엔진에 150마력의 넉넉한 출력과 38.7㎏·m의 토크를 확보했고,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해 높은 연비를 실현했다. 유럽에서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22.2㎞/ℓ가 나온다. 국내 공인 복합연비 14.0㎞/ℓ는 아쉬운 대목이지만, 고속도로를 달려보면 유럽연비를 상회할 만큼 고효율을 기록했다. 

    도심에서 순간 가속력은 부족함이 없다. 가족 단위의 레저용차로 편안하면서도 무난한 달리기 실력이다. 디젤 모델이지만 소음과 진동도 잘 억제됐지만, 120km/h 이상의 고속주행에서는 풍절음이 다소 거슬린다.

    MPV 모델치고는 핸들링은 정확하고 날렵한 편에 속한다. 그랜드 C4 피카소는 이전 세대 모델과 비교했을 때 100kg이상 무게가 줄은 덕분이다. 새로운 EMP2의 알루미늄과 테일게이트에 사용된 합성소재와 같은 새로운 소재 사용을 통해 이뤄냈다.

    장거리 운전에서 시트는 운전자를 최대한 편안하게 배려했다. 비행기 퍼스트글래스처럼 다리를 곧게 펼 수 있는 풋레스트와 손으로 끝부분을 구부려 각도를 맞출 수 있는 헤드레스트가 인상적이다. 마사기 기능까지 더했다. 

  • ▲ 유러피안 스타일의 미니밴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한불모터스

     

    본질에 충실한 피카소, 시장 경쟁력은=C4 피카소는 자동차, 그중에서도 실용성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한 미니밴 모델의 기본에 충실한 차량이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질리지 않는 디자인에 편안한 주행 성능을 갖췄다. 

    첨단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360 비전 시스템의 경우 차량 주위에 설치된 4개의 카메라가 전달해주는 주변 환경에 대한 영상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주차 지원도 후면 주차를 포함한 모든 각도에서 외부 공간을 측정해 운전자가 보다 쉽게 주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최근 레저 차량을 표방한 미니밴 모델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피카소는 그 선택의 폭을 넓혀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불모터스는 연내 5인승 C4 피카소도 출시할 예정이다.

    국내 판매 가격은 4,290만~4,690만원으로 독일산 엔트리급보다는 경쟁력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