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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스바겐 코리아는 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 광장에서 신형 제타를 국내 최초 공개하고 판매에 돌입했다.

    제타는 지난 1979년 출시 이래 누적 판매량만 1400만대에 육박한다. 국내에서도 2006년 첫 선 이후 현재까지 1만2000대가 판매됐다. 국내에 수입된 컴팩트 세단 중 압도적인 판매량으로 1위를 기록 중이다. 올해 10월까지 누적 판매분만 3293대에 달하며, 컴팩트 세단 시장의 65.5%를 차지하고 있다.

    신형 제타는 디자인은 물론 성능까지 전 모델보다 확연히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으며, 향후 폭스바겐의 국내 시장 판매를 늘리는데 가속을 더 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먼저 신형 제타는 전면부와 후면부의 디자인을 완전히 새롭게 다듬어, 더욱 날카로우면서도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강조했다. 또 제타 최초로 주간 주행등이 포함된 최신 바이-제논 헤드라이트와 LED 후미등도 탑재(프리미엄 모델 적용)했다.

    새로운 차체 디자인에는 혁신적인 공기역학 기술이 더해져 차체 사이즈(전장 4660 mm, 전폭 1780 mm, 전고 1480mm)는 더 커졌지만 공기저항은 10%가 줄었다. 새롭게 디자인된 라디에이터 그릴과 하단부 공기 흡입구의 조화를 통해 더욱 넓고 당당하면서도 날렵한 신형 제타만의 스타일을 완성했다는 평가다.

    신형 제타에 탑재되는 엔진은 새롭게 개발된 최첨단 엔진으로, 연료효율성은 물론 친환경성까지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매우 까다로운 환경규제인 유럽의 '유로6'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향후 미국에서 적용될 'LEV3' 배출가스 기준 역시 충족한다.

    한국에는 110마력 '2.0 TDI 블루모션'과 150마력 '2.0 TDI 블루모션 프리미엄' 등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110마력 2.0 TDI 블루모션 모델은 기존 105마력 1.6 TDI 블루모션 엔진을 대체하게 된다.

    '제타 2.0 TDI 블루모션 프리미엄'은 1968cc 직렬 4기통 디젤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과 듀얼 클러치 방식의 6단 DSG 변속기가 조합된다. 최고출력 150마력에 34.7kg.m의 강력한 최대토크를 뿜어낸다. 정지 상태에서 100km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제로백)은 8.9초, 최고 속도는 218km/h이다. 복합연비는 15.5km/ℓ,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26g/km이다. 가격은3650만원이다.

    '제타 2.0 TDI 블루모션'의 경우 110마력의 1968cc 직렬 4기통 디젤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에 듀얼 클러치 방식의 7단 DSG 변속기가 조합됐다. 복합연비는 16.3km/로 1등급 연비를 획득했다. 최고 출력은 이전 1.6 TDI 블루모션 모델 대비 5마력이 증가한 110마력이며, 최대 토크는 25.5kg.m, 최고 속도 197km/h로 혁신적인 연비와 넉넉한 주행성능을 모두 갖췄다. 가격은 3150만원이다.

    이 외에도 동적 코너링 라이트(프리미엄 모델 적용), 6개의 에어백 등 다양한 안전 보조 시스템도 탑재됐다. 신형 제타는 북미 안정도평가(US NCAP)에서 최고등급인 5스타를 획득하고, IIHS의 스몰오보럽 테스트에서도 최고동급인 G등급을 받은 바 있다.

    폭스바겐코리아 토마스 쿨 사장은 "제타는 매력적인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은 물론 친 환경성과 실용성까지 두루 갖춘 수입차 시장의 핵심적인 컴팩트 세단"이라며 "신형 제타는 디자인과 기술 혁신을 통해 프리미엄의 대중화를 이룬 모델로, 특히 처음으로 수입차를 고려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