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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2월 첫 수주를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으로 시작, 올 들어서만 총 5척의 LNG선 계약을 따내며 가스선 분야에서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약 2억 달러 규모의 17만4000㎥급 친환경∙차세대 LNG선 1척을 수주했다고 4일 밝혔다.
친환경∙차세대 LNG선으로 건조되는 이 선박에는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LNG연료공급시스템이 장착된다. 이 시스템은 천연가스의 선박 동력화를 가능하게 하는 연료공급장치와 운송 시 발생하는 손실률을 낮추는 재액화 장치로 구성된다.
해당 장치를 만디젤의 가스 분사식(ME-GI) 엔진과 결합해 선박에 설치할 경우, 자재비 절감은 물론 연료효율을 기존 DFDE 엔진 대비 20%까지 높일 수 있고 운영비 또한 절감할 수 있다. LNG선의 평균 속도인 12노트(22km/h)로 운항할 경우, 하루 최대 1만5000달러까지 운항비를 절감할 수 있어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이산화탄소, 질소화합물, 황화합물 등 오염물질 배출량 또한 3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어, 최근 강화되고 있는 각국의 환경 규제 방안과도 부합한다.
계약식에 참석한 고재호 사장은 "세계 최대 선박엔진 회사에 관련특허를 수출하는 등, 대우조선해양의 LNG 운반선 기술은 전세계 고객사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며 "경제성과 친환경성 모두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기술을 토대로 향후 친환경 선박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에만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37척의 LNG선을 수주했고 올해도 벌써 5척을 수주하며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