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국 용량 증설 및 특별 인원 투입 등 네트워크 관리에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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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이동통신 3사가 설 연휴를 맞아 무선 트래픽 증가에 대비, 해당 기간 동안 특별관리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6일간 특별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기지국 용량을 증설하는 등 설 연휴를 맞아 급증하는 이동통신 트래픽 수용을 위한 '특별 소통 대책'을 수립했다.

SK텔레콤은 설 연휴가 실질적으로 시작되는 17일 오후부터 트래픽이 몰려 평일 대비 7.2%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롱텀에볼루션(LTE) 데이터의 경우 설 당일인 19일 평일 대비 20.8%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설 당일 고속도로·국도 등 정체구간을 중심으로 평시 대비 500% 이상 트래픽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해당 지역의 시스템 용량을 평시 대비 최대 2~3배 추가 증설하고 트래픽을 분산시킬 계획이다. 

또 연휴기간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인 'T맵' 사용량이 평소 대비 99%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이를 대비, 용량을 증설하고 고속도로 나들목이나 분기점, 주요 휴게소 등 상습 병목 정체 구간 위주로 이동기지국을 운영한다.

특별 관리 지역은 고속도로·국도 외 공원묘지, 대형마트, 터미널 등 9175국소며 SK텔레콤은 6일간 총 2073명의 직원을 특별관리를 위해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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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울러 KT 역시 데이터 트래픽 증가에 대비, 안정운용 대책을 수립했다. KT는 17일부터 23일까지 일 평균 400여 명의 인원을 투입, 실시간 트래픽 감시 및 현장 대기를 실시한다.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를 중심으로 각 지역간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해 과부하 발생 시 단계별 제어를 진행한다. 

    KT네트워크관제센터에 따르면 연휴 기간 동안에는 평균 40%까지 트래픽이 증가하며 고속도로는 명절 당일, KTX 역사와 터미널은 연휴 시작과 마지막 날에 뚜렷한 중가 추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 됐다. 

    이러한 데이터들을 토대로 KT는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을 비롯해 KTX 역사와 터미널, 공항 등 인파가 밀집되는 장소를 위주로 기지국 추가 설치와 네트워크 최적화 작업을 완료했다.

  •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는 타사보다 일찍 비상체계에 돌입, 지난 11일부터 23일까지를 비상체계기간으로 정하고 상암 사옥에 24시간 종합상황실을 개소했다. 상황실에서는 현장 LTE생방송 서비스를 이용해 실시간 상황을 공유하도록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만일의 경우를 염두에 둔 비상 호 처리 시나리오도 준비했다. 

    LG유플러스는 고속도로 및 경부, 중부, 영동, 서해안 등 고속도로가 겹치는 분기점, 고속도로 휴게소, 톨게이트, 인터체인지 등 교통체증으로 통화량 급증이 예상되는 지역의 네트워크 장비 증설을 완료했다.

    명절 특성상 특정 지역의 데이터 트래픽 및 통화량 증가로 인한 장애 발생에 대비해 중요 거점지역에는 평상시의 2배 수준의 현장요원을 증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