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치즈시장 크지만 자연치즈 성장세 '주목'…10년새 151% 성장풀무원 '자연치즈' 임실 '임실N치즈' 매일유업 '상하치즈' 등이 업계 중심

국내 식품업체들이 자연치즈 시장 공략에 나서면서 시장주도권 경쟁이 한창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치즈 시장은 가공치즈가 72.2%, 자연치즈가 27.8%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가공치즈시장이 큰 편이다. 

하지만 국내 치즈소비량 중 자연치즈는 10년새 151% 증가한 반면, 가공치즈는 5% 불과, 자연치즈의 성장세가 두드러져 향후 자연치즈가 국내 치즈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게다가 국내 자연치즈 시장의 성장은 프랑스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는 아직 못 미치는 수준이라, 앞으로의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은 높다. 실제로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프랑스와 미국의 경우, 치즈 시장에서 자연치즈의 비중은 각각 83.9%와 71.7%로 가공치즈에 비해 그 비중이 월등히 높은 편이다. 가까운 일본 역시 자연치즈 비중이 60.2%로 가공치즈 보다 훨씬 높다.



  • 이에 국내 식품업계는 상대적으로 수입산 자연치즈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자연치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자연치즈 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풀무원 자연치즈, 임실치즈, 매일유업 등이 있다.

    풀무원은 지난 4월 '우유와 시간이 만든 자연치즈(이하 자연치즈)' 4종을 선보였다. 수입원유가 아닌 전북 임실 지정목장에서 사료부터 1A등급 무항생제 원유까지 관리하여 출시한 자연치즈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임실치즈농협도 '임실N치즈'로 국내 자연치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찢어먹는 치즈', '솔로라떼(생모짜렐라치즈)', '피자치즈' 등 고소하고 담백한 치즈 제품을 한국도로공사광주전남본부와 업무협약 체결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판매하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망 구축과 홍보에 나서고 있다.

    매일유업 '상하치즈'는 100% 국산원유를 사용해 한국낙농육우협회가 국내산 우유만을 사용한 유제품에 부여하는 'K-MILK' 인증을 받은 자연치즈 4종(까망베르, 브리, 후레쉬 모짜렐라, 링스)으로 자연치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특히 상하치즈 '후레쉬 모짜렐라'는 최근 2년간 연평균 33% 성장하며, 자연치즈 시장 내 가장 큰 규모인 모짜렐라 치즈 시장에서 약 37%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식문화의 서구화와 외식산업의 성장 및 고급화에 따라 국내 치즈 시장 및 자연치즈즈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