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소비재 수출 증대 영향으로"화장품·식음료 등 유망 소비재 수출 확대·마케팅 강화" 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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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이 사상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하며 10%대에 진입했다.

     

    31일 한국무역협회(회장·김인호) 북경지부가 발표한 '최근 대중국 수출 유망품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이 10.7%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1.0%p 상승한 수치로 사상 첫 두 자릿수 진입이다.

     

    우리나라는 2013년 처음으로 일본을 제치고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선 이후, 매년 점유율을 높여 2위와의 격차를 벌리고 있다.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한 828억달러였지만, 주요 수입국 대비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작아 수입시장 점유율은 오히려 늘었다. 중국의 올해 상반기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19.1% 감소한 7758억달러다.

     

    우리나라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는 최대 수출품목인 반도체와 일부 소비재 등의 수출 증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의 최대 대중 수출품목인 메모리 반도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7% 증가하며 전반적 수출 감소세를 완화하는 데 기여했다. 특히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도 37.9%(2013년)→44.8%(2014년)→45.2%(2015년 상반기) 등으로 늘어나며 50%대에 육박하고 있다.

     

    또 중국에서 떠오르는 소비시장인 환경·청정, 화장품·위생, 영유아 용품, 식음료 제품, 의료용품 등의 유망 분야에서 선전하는 품목들이 있어 주목된다.

  • ▲ 2010~2015년 중국 수입시장의 국가별 점유율 추이. (단위·%) ⓒ무협
    ▲ 2010~2015년 중국 수입시장의 국가별 점유율 추이. (단위·%) ⓒ무협

     

    무협 최용민 북경지부장은 "원자재 가격하락 등으로 인한 중국의 전반적인 수입하락세 가운데서도 우리나라의 일부 제품들은 중국 시장에서 선전하며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면서 "특히, 화장품, 식음료 등 일부 유망 소비재의 수출증대는 중간재 중심의 가공무역 수출이 한계에 직면한 상황에서 중국의 완제품 소비시장 진출을 확대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정부의 내수소비 장려를 위한 일부 소비재 품목 관세인하, 전면적인 두 자녀 정책,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발효, 온라인 소비 확대 등 중국 정부의 정책방향과 중국인들의 소비성향을 면밀히 관찰해 유망분야의 수출 잠재품목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