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네시삼십분' 메인 스폰서' 선정···"이례적"게임시장 변화 능동적 대처로 역대 최고 대회 만들터
  • ▲ 최관호 지스타 조직위원장과 서태건 집행위원장.ⓒ정상윤 기자
    ▲ 최관호 지스타 조직위원장과 서태건 집행위원장.ⓒ정상윤 기자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가 올해 처음으로 모바일게임사의 후원을 받아 열린다. 그동안 지스타가 PC게임 위주로 진행됐던 만큼 모바일게임사를 메인 스폰으로 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지스타 조직위는 23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스타2015가 오는 11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모바일 게임사 네시삼십삼분(4:33)의 공식 후원을 받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지스타는 전통적으로 PC게임을 중심으로 열려온 만큼, 매인 스폰서 역시 PC 게임사들이 맡아왔다. 전시 역시 출시될 신작 게임들 위주로 열렸다. 

이후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인해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했지만 지스타 구성상 모바일 게임 홍보가 어려운 만큼 주요 게임사들은 참여하지 않았다. 게임 시장 마저 PC에서 모바일로 중심으로 기울게 되면서 지난해에는 메인 스폰서 없이 열리기도 했다. 

또한 갈수록 신작 PC게임들의 출시와 성공이 줄어들면서 시장 규모가 줄어드는 추세에 접어들자, 지스타 역시 어려워 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다.  

지스타 부스 참가도 지난해보다는 다소 부진하다. 조직위에 따르면 BTC(일반관람)관 1154부스, BTB(기업대상)관 916부스로 이는 지난해 최종규모(BTC 1397부스, BTB 1170부스)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서 4:33이 지스타2015의 메인 스폰서로 선정된 것은 지스타가 더이상 PC게임 중심으로만 가기에는 어려워졌다는 의미이자, 게임 시장이 변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럼에도 아직 국내 주요 모바일 게임사들은 BTC관의 참여를 고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최관호 조직위원장은 "몇 년 전부터 게임 업계 흐름이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전환됐다"며 "올해 4:33가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는 등 모바일 게임사도 지스타를 마케팅 창구로 활용하겠다는 니즈는 여전히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지스타가 PC게임 위주로 열리면서 모바일 게임사들에게는 이렇다할 효과가 없을 것으로 보였던 것은 사실"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모바일 게임 역시 함께할 수 있는 지스타라는 것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의 지스타 슬로건은 'Now Playing(게임, 이제부터 시작이다)'으로 기다려 온 게임들을 지금 바로 만날 수 있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최관호 지스타 위원장은 "이번 슬로건은 길었던 로딩(Loading)이 끝나고 기다리던 게임이 시작될 때 게임 유저들의 설레는 마음을 표현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지스타는 각종 행사와 전시 현장이 트위치(Twitch)를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 된다. 트위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고 아마존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게임전문 글로벌 온라인 스트리밍 채널이다.
 
트위치를 통한 생중계는 전야제인 11월 10일에 열리는 '2015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시작으로 4일 간의 현장 스케치까지 모두 생중계 된다. 

조직위는 별도의 휴게부스를 구성, 관람객들이 편안하게 지스타와 트위치의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최관호 위원장은 "게임 산업의 침체로 걱정스러운 상황이 계속되는 것은 사실이나, 유저를 위해 존재하는 지스타인 만큼 올해, 역대 최고의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