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는 30%↓·오염물질 배출은 30%↓ 연500만 달러 절감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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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세계 최초의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 LNG운반선이 출항 준비를 마쳤다.
대우조선은 캐나다 선사 티케이로부터 수주한 17만3400㎥급 LNG선이 대한해협에서 진행된 해상 시운전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10일 밝혔다.
이 선박은 LNG선 최초로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 엔진)이 탑재됐다.'연료공급시스템'(FGSS)과 '재액화장치'(PRS®)등 대우조선이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관련 신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기존 이중연료 전기추진방식(DFDE) LNG선보다 연료 효율이 30% 가량 높다. 반면 이산화탄소, 질소화합물(NOx), 황화합물(SOx) 등 오염물질 배출량은 30% 이상 낮출 수 있다는 게 대우조선 측 설명했다.
지난달 24일부터 진행된 해상 시운전에서는 연료인 고압 천연가스를 엔진에 공급하는 시스템 점검, 천연가스를 저장 및 운송하는 화물창 시험, LNG 재액화장치인 PRS®의 성능 시험 등이 진행됐다.
약 보름 간 진행된 시운전을 통해 이 선박은 선주와 선급이 요구한 성능 기준을 완벽히 달성했다. 이 선박이 투입되면 해운회사는 기존 선박에 비해 운영비 절감 등을 통해 연 500만 달러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 이성근 조선소장은 "미래를 예측해 일찌감치 기술 개발을 진행했기 때문에 이번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며 "파리 기후변화 협약 등 규제가 강화될 경우, 천연가스 추진 선박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며 대우조선해양이 관련 시장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