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점유율, '롤' 20%대 하락...오버워치 롤과의 격차 한 자릿수로 좁혀 라이엇게임즈의 막무가내식 계정 정지 조치 피해 늘어나나?...202주 연속 1위 자리 살얼음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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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가 리그오브레전드를 '넘어(Over)' PC방 게임사용점유율 1위 자리 '주시(Watch)' 할까?"블리자드의 오버워치가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LOL: 롤)의 PC방 게임사용량을 바짝 뒤쫓고 있어 순위가 바뀌는 일은 시간문제인 것으로 전망된다.게임트릭스에 따르면 8일 현재 오버워치의 PC방 게임사용시간 점유율은 29.15%이고, 오버워치의 점유율은 23.79%로 두 게임 간의 격차가 한 자리수로 좁혀졌다.하루 동안 집계된 자료로 하는 말이 아니다.게임트릭스에서 제공한 오버워치 출시 전과 후의 게임 사용량 순위를 보면 오버워치가 출시하기 전(5월 1~23일)에는 롤이 40.95%를 기록했는데 8일 현재 32.28%를 기록하고 있고 오버워치가 19.36%로 그 뒤를 이었다.두 게임 간의 격차는 현재 12.92%p가 차이 나지만 오버워치 출시전과 비교해보면 ▲롤 40.95% ▲서든어택 16.02%으로 24.93%p가 차이 나는 것에서 절반 가까이 따라잡은 수치다.오버워치의 출시로 전체 게임 사용시간 점유율 판도도 크게 바뀌었다.40%의 점유율을 넘겼던 롤을 비롯해 서든어택, 피파온라인3,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이아블로3, 던전앤파이터, 블레이드 앤 소울, 아이온 등 전체 감소한 점유율의 합이 13.9%에 달해 사실상 게임을 한 가지씩 하던 사용자들이 오버워치로 갈아탔다고 해석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오버워치의 게임 사용시간 점유율은 출시하기 전인 5월 1~23일까지 CBT(클로즈 베타 테스트)로 집계된 2.07%에서 17.29%p 오른 19.36%(8일 현재)를 기록했다.라이엇게임즈는 롤이 근소한 차이로 오버워치를 앞서고 있는 것에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게임트릭스를 통해 집계된 내용은 PC게임 사용시간 점유율만 집계된 것이고 콘솔 사용시간 점유율은 이 집계에 포함이 안 됐기 때문이다.콘솔 점유율까지 더해지면 이미 롤을 뛰어넘었을지도 모르는 얘기다.오버워치는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의 플레이스테이션4(PS4), 마이크로소프트 Xbox One(엑스박스 원) 등 콘솔 타이틀로도 동시 출시됐다.8일 현재 PC방 게임 점유율은 롤과 오버워치가 각각 29.15%, 23.79%를 기록하고 있다. 롤은 PC방 사용시간저미유율의 30%대가 깨졌고 오버워치는 롤과의 격차를 한 자릿수로 좁혔다.이에 게임트릭스 관계자는 "롤 사용자들이 오버워치로 많이 넘어왔다"며 "오버워치 사용 연령대는 10대부터 30대까지 다양해 다음 월간 동향이 나가기 전에 순위가 뒤바뀔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라이엇게임즈의 막무가내식 계정 영구 정지 조치에 따른 후폭풍이 일어나는 것 같다" 며"일시적인 인기로 평가될 수도 있지만, 현재 202주 연속 1위를 고수 하고 있는 롤이 선두 자리를 오버워치에게 내주면 상황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